사람은 살면서 몇 번의 지각변동을 겪는다.
취업, 결혼, 사업, 퇴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전과는 다른 인생을 살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우리는 인생의 지각변동이 일어났다고 한다.
자연현상에서 지각변동이란 지구 내부의 원인으로 지각의 융기, 침강, 단층, 습곡, 조산 운동, 화산 활동, 지진 현상 등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지각변동이 일어나면 땅이 흔들리고, 완전히 다른 모습의 자연경관을 이루게 된다.
(출처 : 네이버)
자연에서 지각변동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바로 지구 내부의 열에너지 때문이다. 지구 내부에서부터의 에너지로 인해 지구 표면에서 지진, 화산 활동 등이 일어나면서 지각의 환경 자체가 급격하게 변하게 된다.
그럼, 인생에서의 지각변동은 어떨까?
지각의 융기, 침강, 단층, 지진 현상과 같이 인간의 삶에도 지각변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실직, 실패, 성공, 죽음 등이 바로 그 예에 속한다. 이러한 지각변동이 일어날 때는 삶의 방향과 속도가 빠르게 변하며, 심리적 압박감과 함께 심적 고민이 다른 때보다 증폭적으로 증가한다.
이처럼 인생에서의 지각변동은 외부적 요인에 의한 인간 내부의 급격한 변화가 주된 원인이다.
인생의 변곡점이 행운이든, 불행이든 간에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그 시기가 바로 자신이 가장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시기라는 점이다.
이렇게 인생에서 지각변동을 만날 때 우리는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어떤 자세로 삶에 임해야 할까?
'역행자' 책에는 이런 말이 있다.
모든 일에는 배움과 성장이 있다.
인생의 지각변동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달라질 수 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에서는 같은 상황이라도 사람들의 반응과 태도는 다 제각각이었다고 한다.
포로수용소에서 죽음을 앞둔 사람들 중 일부는 자포자기의 삶을, 또 다른 일부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그 속에서도 좋은 기회와 소망을 품고 생활했다고 한다.
좋은 일로 지각변동이 일어나든, 나쁜 일로 지각변동이 일어나든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성찰, 그리고 그 일에 대한 다각도의 해석에 따라 삶은 달라진다.
삶에 대한 심오하고 밀도 있는 분석이야말로 자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전제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인생에서의 지각변동은 결혼처럼 행복한 일이든, 사업실패처럼 불행한 일이든 모두 다 앞으로의 삶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다. 이러한 두려움은 자신을 믿고, 타인을 믿으면서 극복할 수 있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삶을 마주할 때 우리는 인생을 배우면서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인생을 결정짓는 것은
우리가 처한 환경이 아니라
이를 대하는
우리의 태도인 것이다.
- 넬슨 만델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