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시냅스, 삶의 확장이 필요할 때

by 지니genny

신경세포인 뉴런은 우리 몸의 다른 세포들과는 다르게 생겼습니다. 특히, 뉴런과 뉴런을 연결하는 곳인 시냅스!

시냅스는 여러 화학 물질을 분비하여 신경의 자극을 전달하는 곳입니다.



시냅스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가 무엇일까요?

저는 '연결'이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한 뉴런에서 다른 뉴런으로 신경전달물질을 전해주는 시냅스는 우리의 삶에서도 적용됩니다.




우리의 삶도 고정된 것이 아닌 또 다른 삶의 영역으로의 확장이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시냅스에 의해 다른 뉴런으로의 신경전달물질이 이동하여 자극을 전달하듯이,

우리의 삶 또한 하나의 인생길을 따라 흘러가다 생각의 전환, 삶에 대한 다양한 시야와 관점의 변화로 인해 삶의 영역이 넓어지기도 합니다.

삶의 조각들이 어느 순간 뿔뿔이 흩어져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는 느낌이 들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삶의 영역을 넓히는 것입니다.

삶의 영역은 꼭 오프라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으로 글을 쓰는 것 또한 삶의 한 부분을 확장해 가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삶의 영역을 넓혀나가면서 다른 사람들과 다양한 교류를 하고, 한 단계씩 성장하는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삶의 조각들을 연결하여 삶의 영역을 확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냅스가 각각의 뉴런을 연결하여 신경회로망을 만들어가듯,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자신의 삶의 폭을 넓혀 나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장 마인드셋을 바탕으로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장 마인드셋이란 고정 마인드셋과 달리 노력과 경험에 의해 자신의 능력, 역량 등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믿음으로,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가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전은 성장의 기회이며, 실패는 학습과정의 일부라고 여기며 자신의 삶을 꾸준히 개척해야 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