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성일 Sep 30. 2022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해

2.1 망한 인생이란 없다. -3-

살기 위해서 또는 필요에 의해서 하여 나의 코가 길어지는 마법을 선사한다.


이런 피노키오의 거짓된 삶이라면 나의 인생은 실패한 인생인 것일까? 우습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나의 거짓된 거짓 속의 인생이라고 할 지라도 나의 인생은 실패한 인생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진실되고 모든 것이 완벽한 존재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거짓말이 언제나 와 같이 모두를 속일 수도 있겠지만 거짓말이 진실이 되어버리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나의 인생은 아직은 성장 중인 인생이라고 표현한다.


나이가 마흔이 되었음에도 아직은 알아야 할 단어의 존재하고 내가 해 두었던 거짓말들을 새로이 다시 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까지 성공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은 실패한 인생일 수 없다.


실패가 있어야 성공이 있다는 것처럼 아직도 성공을 위해 점점 성장해 가는 과정의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이렇듯이 인생에는 실패한 인생은 없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내가 성공하려는 마음과 잘못된 선택들을 다시 선택하는 나아가는 성장의 인생만이 존재할 뿐이라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