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성일 Oct 03. 2022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해

3.1늦었을 떄가 이미 늦은거란 말은 맞다 -3-

나는 아직도 내 시간을 찾지 못하고 아직도 헤매고 있는지 모른다.


내 시간을 찾는 것은 그 만큼 어렵고 사람이 죽기 전까지 찾아 가야 하는 일종의 숙제라고 생각 하면 마음이 편 할 것이다.


답은 없다.


단지 결과만 있을 뿐이다.


사람이 태어나서 죽어 가기 전까지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한 답변을 말하는 것이다. ‘지금 까지의 내 삶은 어떠했을까?’를 반문하면 내 대답은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아무것도 해 놓지 않는 백지 같은 상태라 생각 한다.

백지면 어떠 하리요. 백지라면 새로 쓸 공간 시간이 많다는 것이고 그 시간이 많다면 많은 것이고 적으면 적은 것이라 생각 한다.


나는 남들에게 자랑스럽게 말할 순 없지만 어떻게 살아왔는지 말할 자신이 있다.


왜냐면 나는 나름 남들의 감정을 잘 알고 있고 남들에게 나를 저렴하게 팔 수 있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나는 나를 타인에게 팔 자신이 있다.


그렇게 많이도 나를 팔았고 오늘도 나를 팔 기 위해서 나는 글을 쓰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