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성일 Oct 05. 2022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해

3.3 남들보다 늦었다면 그건 늦은 것이다. -1-

자신이 늦었다고 생각하여 자신에게 실망하여 자신의 가야 할 길을 포기하지 않기를 바란다.


포기하게 된다면 시간은 유한하지만 가능성은 무한한 것을 알지 못한 채 살아가야 할 것이다.


남들이 늦었다고 말하는 것이 사실 늦은 것은 맞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그건 남들의 시간이다.


 남들이 늦었다고 할 지라도 그 시간은 자신에게 늦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로 나의 경우에도 그랬다.


나는 정말 평범하다 못해 남들보다 더 떨어진 사람이었다.


무능력자. 패배자. 사회에서 나에게 내린 결론 이것들뿐이었다.


회사에 취직하려 면접에 가도 출중한 능력이 없다는 명목 하에 나를 기피하였다.


그런 시절들의 나는 정말 패배자였다.


세상이 나를 패배자로 인식하니 나 조차도 패배자로 생각을 했다.


나는 사회의 평가에 자신 있게 반박할 수 없었다.


  그런 의지조차 없었다.


어느새 나는 사회라는 장거리 달리기에서 낙오된 사람이었다.


그런 나를 원망하고 세상을 원망했다.


원망만 가득 하니 내 안에는 무언가를 할 의지도 없었다.


그런 실패자인 내가 사회에 도전하고 싶었다.


사회를 부정한다는 것을 나 자신이 성공하는 거라고 다짐을 한 채 일단 사회와 부딪혀 봤다.


어렵게 취직을 해서 어렵게 사람들에게 동화되려 노력했다.


 나에게 오는 핍박과 질타의 소리를 받으면서 묵묵히 항쟁의 시간을 거치고 내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걸 보이 주기 위해서 포기하지 않았다.

작가의 이전글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