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업가 최현일 Feb 07. 2021

사업을 하면서 가장 회의적인 순간

사업을 하면서 대표들은 많은 감정적인 롤로코스터를 경험한다. (뭐 대표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팀원들도 마찬가지) 


잘될 것 같은 직감이 들 때는 하늘을 나는 기분이지만 회사에 뭔가 일이 생겼을 때, 성과가 마음처럼 안날 때 등등 그럴 때는 또 많은 업앤다운을 겪게 된다. 


근데 나는 가장 회의적인 순간이 사람들에게 가치를 주지 않아도 돈을 버는 순간들을 목격 할 때이다. 


난 늘 언제나 가치와 돈은 등가교환이 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가치를 주는 일, 사람들을 돕는 일,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서포트 하는 일, 그런 일들을 통해서 돈과 교환 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사람들의 삶의 변화를 크게 만드는 일일수록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하지만 그게 별로 작동하지 않는 시장에서, 플레이어들이 거짓으로 돈을 벌고 그게 정답이라고 시장에 대중화되어가는 (고객이 인식 수준이 낮아서) 순간 나는 그런 것들에 대해서 회의감을 느끼는 것 같다. 물론 사업하는 대표는 어쨌든 해당 시장에서 문제를 풀기 위해 결국 그 룰에 따라야 할 때도 있다.. 사기치는 건 아니지만 별로 도움 안되는 걸 도움 되는 걸로 포장해서 팔아야 되는 그런 상황들... 근데 그게 진짜 가치는 일인가라고 했을 때 나는 동의는 못하겠다. 


현실 감각을 갖춰야겠지만.. 그래도 절대 포기해서는 안된다. 사람들에게 정말 이타적인 가치, 변화를 일으키면서 돈을 벌어야 된다는 사실. 


가치를 생산하지 않고 돈을 버는 것.. 그 돈에 대한 대가를 치뤄야 하는 날이 반드시 돌아온다. 




매거진의 이전글 DRI vs 대표를 설득시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