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이 Mar 26. 2024

초등학교 적응하기

도움 요청하는 법

  1학년 입학식을 한 지 채 한 달이 지나지 않았다. 3월에는 학교 활동을 계획하느라 한 해 중 가장 바쁘다. 쉬는 시간에 영어실과 교사 연구실을 오가며 복사와 프린트를 해치우고 있었다. 그때 1학년 여자 아이 둘이 다가와 다소 놀란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어떤 오빠가 정수기에 입 대고 물 마셨어요! "

   " 그래? 몇 학년이었어?"

   "잘 모르겠어요. 물 마시고 저쪽 계단으로 올라갔어요."

   "그럼 3학년인가? 알겠어." 


   컬러 인쇄를 마치고 교실로 들어가려는 데 두 아이가 다시 왔다.


   "어떤 오빠가 입 대고 물 마셨어요!"

   오잉. 아까 말했는데. 왜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거지? 내가 안 한 말이 뭘까? 아. 공감을 안 해줬구나.

   " 그래 속상했겠다. 오빠가 규칙도 안 지키다니. 혼나야겠네."


 그리고는 다시 복사를 하러 연구실로 향했다. 잠시 후 작업을 마치고 영어실에 돌아오는데 다시 아이들이 왔다.

   " 어떤 오빠가 입 대고 물 마셨어요!"

   "그래. 잠깐만 있어 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물티슈로 정수물이 나오는 수전 주위를 닦았다.

   "이제 됐다."

   "와. 이제 물 받자."

   아이들이 원하는 게 수전 주위를 물티슈로 닦는 거였다니. 뜻밖이었다. 


   아직 1학년이라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는 법을 잘 모르거나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는 것을 주저하는 아이들이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는 사실을 말하기만 해도 엄마처럼 다 알아서 처리해 주었을 수도 있다. 그러면 굳이 물티슈로 닦고 싶어요. 물티슈를 빌려주세요. 물티슈로 닦아 주세요.라는 말을 할 필요가 없다.


  이제 초등학생이 되었으니 원하는 것을 분명하게 전달하는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선생님이니 학생들이 조리 있게 말할 수 있게 질문을 던져 봐야겠다. 


   " 그런 일이 있었구나. 선생님이 어떻게 도와줄까?"

   " 몇 반이니? 담임 선생님이랑 얘기해 볼래?"

   


         

    

매거진의 이전글 야간산행 처음이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