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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광화문덕 Dec 06. 2022

[도와주세요] 나의 구매 패턴 설문

문득 궁금해졌어요. 저의 쇼핑 패턴을 일반화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요

문득 궁금해졌다

나는 왜 이곳에서 주문하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나는 솔직히 쇼핑중독자다. 난 끊임없이 쇼핑을 갈구하며 스트레스를 오직 쇼핑으로 해소하려 애쓰고 또 애쓴다. 


문득 쇼핑하다 궁금해졌다. 내가 쇼핑을 할 때, 다시 말해 무언가를 사려고 할 때 구매를 위한 사고 과정을 일반화해도 되는가에 대한 부분이었다.


내가 중요시하는 가치는
경험이다

난 우선 최저가를 가장 중시한다. 그래서 G마켓과 쿠팡, 롯데온, GS샵 등 동일 제품이 올라오는 사이트를 모두 모아서 비교해주는 네이버쇼핑에서 무조건 검색해서 걸러낸다.


동일 제품이 특정 사이트에만 존재한다면 그다음은 내가 그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무턱대로 결제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네이버스토어라면 맘 편히 구매한다

만약 사기를 당하게 되면 결제 취소를 아주 손쉽게 할 수 있어서다. 


하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쇼핑몰에서의 결제는 두렵다

결제 취소 절차가 복잡하고, 환불도 포인트로 해주는 등 이후 경험해야 할 복잡하고 신경이 많이 쓰이는 프로세스에 대한 안 좋은 경험 때문이다.


이럴 땐 커뮤니티를 찾아
구매 후기를 찾아본다

해당 사이트에 올라온 구매 후기를 비롯해, 관련하여 커뮤니티가 있다면 꼼꼼하게 살펴본다. 만약 수십만 원의 돈을 결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서라도 꼼꼼하게 살피고 또 살핀다.


그렇게 수집한 정보를 통해 나 스스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라는 신뢰가 생기면 그때 사려고 했던 상품을 구매한다. 그게 내 쇼핑 패턴이다.


또 하나
궁금한 것이 있다

나는 상품을 제공하는 업체가 올려놓은 판매 상품 리뷰를 오히려 신뢰한다. 본인들이 상품성이 있다고 판단한 근거가 있을 것이고, 그것을 팔기 위해 소비자에게 자신들이 생각하는 상품의 가치를 잘 담아냈다면 말이다.


하지만 허왕된 단어로 상품을 무조건 찬양하듯 하는 상품 리뷰는 무조건 거른다. 그것은 판매자에 대한 경영철학을 의심하게 하는 것이니 말이다.


그래서 가끔 전문 마케터들로부터 상품 리뷰 시 판매업체인 것을 티 나지 않고 해야 한다는 제안을 받기도 한다. 그런데 이건 굉장히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소비자가 판매업체의 이러한 행태를 나중에 알게 된다면 판매업체가 소비자를 기만했다고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해서다. 중장기적으로 굉장한 리스크이고, 소비자로부터 어렵게 얻은 신뢰를 한순간에 깨버릴 수 있다고 생각해서다.


이것이 나의 생각이다.


하지만 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의견이 궁금하다. 과연 내 생각이 나만의 생각인지, 아니면 다수의 생각으로 일반화해도 되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간단히 설문조사 폼을 만들었으니
1분만 시간 내주셔서 부탁드려요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꼭 설문에 응해주세요~!

설문조사해주신 분들 5명을 추첨해서 스타벅스 쿠폰을 선물해드릴게요. 100% 제 사비라서 5명밖에 못 해 드림을 양해 부탁드려요.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분들이 많다면, 해당 결과를 다시 글로 정리해서 올릴게요! 부디 도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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