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보도자료 속 데이터를 솎아내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알려드리는 코너를 마련했다. 바로 '보도자료 속 데이터 솎아내기'다. 기업들이 내부 고객 분석 데이터를 공개하지는 않지만,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그리고 더 많은 판매 실적을 올리기 위해 홍보 행위를 한다. 보도자료는 홍보 행위 중 하나다. 보도자료는 실무자의 전략을 홍보하는 이가 글로 적어낸 것이다보니 홍보하는 이가 개떡같이 쓰면 개떡이 되고, 찰떡같이 쓰면 찰떡이 된다. 의도적으로 자사의 데이터 전략을 숨기기 위해 글을 개떡같이 쓰기도 하기도 하니 참고 바란다. 'DXReport'에서는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보도자료 속 숨겨진 데이터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솎아내어 친절히 데이터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한다.
보도자료 속 데이터 솎아내기
소상공인과 지역상권 상품기획이 고민이라면...
신세계프라퍼티
즐거운 ‘친환경 놀이터’로 전격 변신
ㅇ 키워드: 친환경 놀이터, 종이로 만든 놀이동산, 멸종위기 동물 콜라주 체험, 작품전
ㅇ 대상 : 가족 고객
이번 주말, 스타필드가 아이들을 위한 ‘친환경 놀이터’로 탈바꿈한다. 종이로 만든 거대한 놀이동산부터 멸종위기 동물 콜라주 체험, 공모전 작품 전시까지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 펼쳐진다.
올해 환경의 달 행사는 즐겁고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통해 친환경이 어렵고 거창한 과제가 아니라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이라는 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기획했다.
스타필드 하남은 16일(금)부터 29일(목)까지 무림페이퍼와 함께 친환경 놀이동산 ‘페이퍼 어드벤처 2023-무해월드’를 선보인다. 7m 높이의 종이 캐슬과 종이 회전목마, 대형 종이 롤을 형상화한 티켓 부스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페이퍼 아트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아이들은 무림의 저탄소 종이와 생분해 펄프 제품으로 조성한 천연 놀이동산에서 신나게 뛰놀고, 생분해 종이컵을 활용한 ‘나만의 DIY 화분 만들기’, ‘천연 펄프몰드 블록놀이’, ‘자이언트 그림 그리기’ 등 이색 체험 프로그램을 즐기며 같은 제품이라도 환경에 무해한 제품을 사용하는 ‘녹색 소비’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스타필드 안성은 오는 17일(일)까지 종이를 찢고 붙이며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되새겨 보는 예술 놀이터 ‘페이퍼 주(Paper Zoo)’로 변신한다. 오래된 별마당 도서관 간행물 약 1500권을 업사이클링해 놀이공간을 마련하고, 국립공원공단과 함께 반달가슴곰, 수리부엉이 등 멸종위기에 놓인 동물 캐릭터 그림을 콜라주로 완성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무림페이퍼가 지원한 친환경 도화지를 자유롭게 찢고 오려 붙이며 대형 월과 종이에 콜라주를 완성하면 된다. 작품은 행사장과 2층 보이드에 전시 예정이며,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일일 선착순 100명에게 밀키 아이스크림 이용권을 증정한다.
135년 역사의 미국 No.1 문구 브랜드 ‘크레욜라’도 무독성·친환경 크레용과 색연필, 사인펜 등을 선보이는 팝업을 열고 대형 종이 집 컬러링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필드 코엑스몰은 ‘제5회 열린 아트 공모전’ 대상작인 한석현 작가의 <다시, 나무>를 통해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친환경 메시지를 전한다. 8월 31일(목)까지 별마당 도서관에서 전시 중인 <다시, 나무>는 책으로, 가구로 사용되다 버려진 종이와 폐목재가 시간을 거슬러 다시 자연 그대로의 모습인 ‘나무’로 새롭게 태어난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다. 자연의 순환과 생명력을 보여주는 환경미술로, 별마당 도서관의 자연 친화적 철학과 일맥상통하는 동시에 나무로부터 피어난 지식과 문화를 담아내 완성도가 높았다는 평이다.
<다시, 나무>의 작품 의도를 되새기며 더욱 공감해 볼 수 이벤트도 진행한다. 나만의 친환경 메시지를 적은 책갈피를 만들어 소장하거나 메시지 트리에 전시해 보자.
신세계프라퍼티 이창승 스타필드 담당은 “일상에서의 즐겁고 재미난 경험을 통해 친환경이 어렵고 거창한 일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 숨 쉬듯 자연스러운 작은 실천이라는 인식 전환이 되길 바라며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스타필드에서 준비한 풍성한 콘텐츠로 환경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고 공감하는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마트24의 변신
‘단진24’..."3일간 2,300여명 몰려"
ㅇ 키워드: 게임 체험형 프리미엄 팝업스토어
ㅇ 대상 : 마니아층, 연인
이마트24 삼청동점, '단진24' 팝업스토어 인기
운영시간 기준 1분마다 1명 방문한 셈
지난 주말 매장 매출은 전년 대비 109% 증가
이마트24가 넥슨과 손잡고 삼청동(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68)에 선보인 게임 체험형 프리미엄 팝업스토어 ‘단진24’(이마트24 삼청동점)에 오픈(5/5) 후 3일 간 2,300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오픈 첫날인 어린이날(5/5)과 둘째 날에 비가 왔음에도 불구하고 단진24를 입장하기 위한 방문객들의 대기 행렬이 이어졌다. 다녀간 인원을 운영시간 기준으로 계산해보니 1분마다 한 명씩 방문한 셈이었다.
단순히 방문만 한 것이 아니었다. 단진24의 방문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지난 주말 해당 매장의 매출은 이틀간 전년 대비 2배(109%) 이상 증가했다.
이마트24 측은 나들이족이 증가하는 5월을 맞아 이색 즐길 거리를 찾는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해 오프라인 공간에서 온라인 게임이라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 전략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지난 2일(화)부터 판매 중인 ‘던전앤파이터&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콜라보레이션 먹거리 상품 또한 인기 상품의 반열에 오르고 있다.
실제로 5월 2일(화)부터 판매한 ‘던파 바베큐 통살치킨버거’와 ‘던파 돈까스삼각김밥’은 출시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았지만 해당 카테고리에서 각각 5월 첫째 주 주간 매출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마트24는 '던전앤파이터 유니버스'라는 콘셉트에 충실하게 상품과 패키지, 증정품을 기획해 고객들의 눈길을 끌었을 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에 공을 들인 만큼 고객들의 호응이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최은용 이마트24 MD/마케팅 담당 상무는 “독창적인 게임 체험형 팝업스토어 ‘단진24’를 오픈해 고객들에게 유니크한 즐길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전국 이마트24 매장에서 판매되는 던파 유니버스 콜라보레이션 상품의 홍보 역할 또한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며 “향후 상품 개발과 마케팅에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시도를 지속 도입해 전국 가맹점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24 삼청동점 ‘단진24’ 팝업스토어는 오는 28일(일)까지 운영된다.
해당 매장은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캐주얼한 감성을 한껏 강조함은 물론 전면부에 생생한 입체감을 전달하는 디지털 사이니즈를 2면으로 장착해 삼청동을 찾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단진24의 내부는 크게 ▲ 미니게임 체험공간 ▲ 테마 전시공간 ▲ 포토부스 ▲ 럭키드로우 이벤트존 ▲ 굿즈 판매공간 등으로 조성됐다.
단진24를 방문한 고객은 던파 유니버스 세계관을 실감나게 구현한 공간에서 데스크패드, 아크릴 등신대 등 각종 굿즈를 비롯해 이마트24와 던파 유니버스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포토부스를 통해 ‘나만의 포토카드’를 제작하고 ‘극한의 손맛’, ‘던심 OX 퀴즈’와 같은 오프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럭키드로우’를 통해 다양한 경품 또한 증정받을 수 있다.
부산 이디야커피에 3천명 몰렸다
ㅇ 키워드: 게임 캐릭터 체험형 팝업스토어, 한정판 굿즈
ㅇ 대상 : 마니아층, 연인
이디야커피가 스마일게이트RPG 게임 로스트아크와 협업해 선보인 팝업스토어(임시매장)가 ‘오픈런’(개점 전부터 기다리는 것) 열풍을 일으키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디야커피는 4월 8일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부산달맞이점에서 로스트아크의 대표 캐릭터 ‘모코코’를 테마로 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오픈 당일 오전에만 약 3000명이 몰린 것으로 집계됐다. 대기 1번인 소비자는 오픈 전날 오후 7시부터 대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대기 줄은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뜨거운 주제가 됐으며, 특정 커뮤니티에서는 방문객들이 실시간으로 도착 시간과 웨이팅 순번을 공개하기도 했다. 팝업스토어의 위치가 비수도권인 부산이라는 점에서 더욱 놀라울만한 수치였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8일 부산 해운대구에서 스마일게이트RPG의 대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게임 로스트아크와 협업한 '이디야커피X모코코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지난 5일 공개했던 로스트아크의 마스코트 '모코코'를 활용한 '충전형 기프트카드'에 이은 두번째 행사다.
스마일게이트가 게임 '로스트아크'와 '이디아 커피'의 협업은 2021년에 이어 두 번째다. 스토어 운영 기간은 4월 8일부터 5월 7일까지며, 선착순 선물 증정 이벤트가 있어 오픈 전부터 전국의 '로스트아크' 이용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로스트아크' 굿즈들은 이전부터 높은 인기를 보여주었는데, 작년에 열린 온라인 팝업 스토어 '모코코 굿즈 숍'에서는 모든 제품이 완판됨과 동시에 네이버 쇼핑 라이브 시청자 수와 라이브 구매액 1위를 달성했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이디야커피 부산달맞이점' 입구에는 대형 바리스타 모코코 조형물을 설치했으며 매장 1·2층 내외관에 이디야커피와 모코코 캐릭터를 활용한 부산 지역의 특색을 담은 해변 콘셉트의 랩핑을 실시해 팝업스토어의 분위기를 한껏 돋웠다. 이 외에도 조형물들을 활용한 포토존이 구성됐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오픈 이틀간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부채, 포스터 등 굿즈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제품 주문 시 모코코 캐릭터를 활용한 코스터, 스트로우픽, 홀더 등을 준다. 또 1층에 위치한 굿즈샵에서는 모코코 마카롱 3종을 비롯한 휴대폰 케이스, 그립톡, 코스터 등의 굿즈를 한정 판매한다.
'모코코 증정 굿즈'로 엽서, 부채, 스티커, 포스터, 볼펜, 달력, 키캡을 제공했는데, 특히 달력과 키캡의 반응이 좋았고 1인 1증정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는 방문객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충전형 '모코코 기프트카드'를 한정 수량으로 만나볼 수 있다. '모코코 기프트카드'를 구매한 고객은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1회 이상 사용 후 로스트아크 이벤트 페이지에서 일련번호를 등록하면 '페온', '카드팩' 등 다양한 게임 아이템을 지급받을 수 있다. 한편 '이디야커피 부산달맞이점'에서는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한 '모코코 인 부산 기프트카드'를 한정 수량 선보였다.
온라인 이벤트 상품 '모코코 바리스타 패키지'는 네이버 스토어팜 '이디야커피 본사직영몰'을 통해 한정 판매한다. 모코코 바리스타 콜드컵, 모코코 바리스타 머그컵, 이디야 비니스트와 로스트아크 게임 아이템 쿠폰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