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첫 크리스마스 공연

아들 너의 기억 속에 늘 함께했던 아빠, 엄마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게

by 광화문덕
오늘 저녁에 꼭 일찍 와요

크리스마스를 맞아 어린이집에선 아들의 공연이 있었다. 아내는 내게 일찍 들어올 것을 신신당부했다.


며칠 전부터 아내는 아들의 공연 선물을 준비하느라 분주했다. 아들이 좋아하는 사탕으로 꽃다발을 만들었다. 손수 한 땀 한 땀 직접...


여지껏 난 아내에게 이런 정성 어린 선물을 받아본 적이 없다...


질투가 좀 많이 났지만... 아들을 향한 아내의 사랑을 어찌할 수 없으니... 일단 알겠다고 하고 약속대로 퇴근하자마자 집으로 왔다.


늦겠어!!! 어여 가야지

아들을 어린이집으로 먼저 보냈다. 부모는 1시간 뒤에 어린이집으로 가면 된다. 아이들이 옷을 갈아입는 등 공연 준비를 할 시간을 주기 위함이었다.


아들을 먼저 들여보낸 뒤 아내와 난 집에 도착해 옷 매무새를 다시 바로잡고 어린이집으로 향했다. 퇴근 후 허겁지겁 다녀온 터라 내 꼴은 말이 아니었다.

어서오세요

어린이집에 등원생의 모든 학부모가 모였다. 아들, 딸의 공연을 보러 온 부모들로 장사진을 이뤘다. 조그만 강당은 비집고 들어갈 틈조차 없었다.


체육 선생님은 바람잡이가 됐다. 부모들에게 온갖 다양한 리액션을 요구했다. 난 뻘쭘해서 그냥 하는 둥 마는 둥했다.


아이들의 공연이 시작됐다. 아들의 공연은 다섯 번째였다. 그전에는 조금 큰 아이들의 공연이 이뤄졌다. 우는 아이부터 멀뚱멀뚱 서 있는 아이, 제법 춤사위를 보여주는 아이 등 다양했다.


아들은 어떤 아이일까?

다른 아이들의 공연을 구경하면서 내 아이의 생애 첫 공연이 궁금해졌다. '우리 아들은 잘해낼까?'


부모들은 핸드폰과 카메라, 캠코더를 총동원해 아이의 모습을 담느라 여념이 없다. 마치 톱스타 모습을 담기 위해 카메라 세례를 퍼붓는 이들 같았다.


아들의 공연이 시작된다. 나 역시 카메라를 동영상 촬영모드로 바꾸고 자리를 잡았다. 맨 앞쪽 잘 보이는 곳으로 비집고 들어가 다른 부모들의 눈총을 받기까지 했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 내 아이의 첫 공연을 담아야 한다는 사명감이 발동했다.

REC

아이들이 들어왔다. 아들은 중간에 있다. 녹화버튼을 눌렀다. 아들의 모습을 줌으로 당겼다. 아들이 코딱지를 판다. 그러더니 멀뚱멀뚱 가만히 서 있는다. 그리고 부모를 찾는 듯 고개를 천천히 아주 천천히 돌리며 주위를 살핀다. 그러다 나와 눈이 마주쳤다. 참았던 눈물이 터져버렸다. 아들의 첫 공연은 눈물바다였다.


공연이 끝나고 아내와 난 우는 아들을 달래기 위해 바로 따라내려 왔다. 아들을 안고 옷을 입혀 데리고 나왔다.

아들 왜 울었어?
엄마 아빠가 안 보여서 울었어?

아들은 "응"이라며 훌쩍이며 말했다. "앞에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무서웠어"라고도 했다. 그랬을 만도 했다. 사람들에게 둘러싸였을 때의 공포감이 상당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엄마 아빠까지 안 보였으니 얼마나 무서웠을까...


우는 아들에게 아내의 사탕 꽃다발을 보여주니 해맑게 웃는다. 가운데 장식된 초코바를 가장 먼저 먹는다. 언제 울었느냐는 듯 금방 활짝 웃는다. 우린 손을 잡고 집으로 돌아왔다.

나의 어릴 적 기억

문득 내 어릴 적이 생각났다. 고등학교 졸업식에 부모님은 오시지 않으셨다. 당시 재수를 마음먹고 있었던 터라 부모님께 그냥 조용히 다녀오겠다고 했다. (실제로는 재수하지 않고 그냥 대학에 입학했다.)


그 낯섦이 기억난다. 주위에 친구들은 수능점수와 상관없이 부모님이 오셔서 같이 축하해주고 했는데 난 혼자였다. 후회했다... 굉장히...


'부모님 오시라고 해서 같이 짜장면이라도 먹었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당시 이래저래 상도 받았었는데 상을 받으면서도 서글펐다.


아들 아무리 바빠도
앞으로 네 추억엔 함께해줄게

아들 손을 맞잡고 돌아오는 길에 아들에게 속삭이듯 약속했다. 아들은 내 말을 들었는지 못 들었는지... 초코릿 막대를 먹느라 정신없다.


'앞으로 이놈의 뒤치닥꺼리하는 게 내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겠지'란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론 '이런 게 앞으로 내 삶의 행복이지 않겠느냐'는 생각도 함께 들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