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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근근 Apr 14. 2022

돈 안들이고 광고 효과 예상해보기

원티드x러닝스푼즈 프리온보딩과정 (~ 2022. 04. 11)

아래의 내용은 원티드x러닝스푼즈 퍼포먼스마케터 교육과정 중 기업의 과제를 수행한 사례입니다. 

현재 구직중에 있으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geunjong.com/?utm_source=brunch&utm_medium=brunch_ad&utm_campaign=brunch_ezde


주제1. 디자인 에이전시인 B/81의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
타겟 페르소나, USP를 찾기 위한 ‘최적화 기획’을 세워주세요.

월 예산 : 4,000,000

정의 마케팅 채널: FBIG, GDN, 지하철 광고, 라디오, 유튜브 등 제한없음

타겟 페르소나: 어떤 상태에 있는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구매할지

USP: 타겟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기반으로 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고유 제안 메세지’


1. 페르소나 

 1) 김영호 (남, 38세) 음식점 창업준비 

 2) 유수연 (여, 48세) 카페&서점을 운영하며 온라인 사업 확장 준비 

- 페르소나 설정 근거

B/81 포트폴리오, 크몽, 상세페이지, 후기 등을 확인 고객군을 분석
B/81 포트폴리오에 스몰브랜드, 화장품 브랜드,  요식업(카페) 브랜드 다수

창업진흥원, 소상공인진흥공단 통계 초기 창업자, 소상공인 성별 연령대 특정

소비자행태조사(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자료를 기반으로 소비자 특성 설정


2. 마케팅 채널 (예상분석 포함)

1) 채널 선정 이유

검색엔진 평균유입률과 검색광고 상품별 평균 유입률을 확인,

네이버 검색엔진 평균 유입률이 네이버 약 65%, 구글 약 27%

출처 : 2021년 4분기 - 검색엔진 유입률 분석 (다이티)

검색광고 상품별 평균 유입률이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 약 36% 구글 Ads 약 25%

출처: 2021년 4분기 - 검색광고 상품별 유입률 분석 (다이티)


2) 네이버 검색광고 (USP 포함)

 A. 핵심 키워드 선정 : 브랜드, 로고, 디자인, 크몽
  - 핵심 키워드 선정이유

서비스 설명 페이지에서 언급된 횟수 만큼 B/81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키워드로 판단 

크몽 플랫폼을 이용하기에 크몽이라는 키워드도 추가 선정 

크몽 서비스 설명 페이지에서 단어 언급량  (top5)
1. 브랜드 (39회) 2. 로고(36회) 3. 디자인 (36회), 4.전문가 (17회), 5. 브랜딩 (12회)

- 네이버 연관 키워드 조회

B. 예상 가치 (노출수, 클릭수, 비용 등)

로고 제작의 키워드가 월평균 클릭률이 가장 높기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다른 키워드에는 노출에 중심을 두어서 광고 진행.
월 예상 노출수: 총 306,242회/ pc (198,681회), 모바일 (107,561회)

월 예상 클릭수 : 총 501회 / pc (235회), 모바일 (266회)

월 예상 비용 : 총 2,794,961원 예상

C. 광고 노출 시간 ( 평일 09:00~22:00)

 - 핵심 키워드 요일별 검색 비율

D. USP 

브랜딩이 되지 않는 로고는 쓰레기다

15년차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의 로고제작


3) 구글 키워드 광고

 조사를 통한 정보를 기반으로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못찾은 정보를 구글에서 검색할것이라는 유추를 통해 구글 키워드 광고에는 좀 더 많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광고 진행

  A. 예상 가치

월 예상 노출수: 총 38,000회 / pc (14,918회), 모바일 (22,600회), 태블릿 (453회)

월 예상 클릭수 : 총 501회 / pc (1,763회), 모바일 (1,110회), 태블릿 (35회)

월 예상 비용 : 총 1,200,000원

B. 노출 키워드 (클릭률 순서)

C. USP

 1. 주변상권보다 잘 팔리는 디자인

 2. 브랜딩부터 디자인까지 한번에

 3. 소상공인이 돈 버는 로고디자인

 4. 돈이 되지 않는 로고는 쓰레기다

 5. 돈이 되는 브랜드 로고제작


3. USP 선정 포인트

 A. 고객과의 정확한 소통을 강조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15년차 디자이너

 B. 제품 판매(팔리는)보다 수익을 얻다(돈이 되는)에 집중 

돈이 되는 브랜드 로고제작

돈이 되지 않는 로고는 쓰레기다

소상공인이 돈 버는 로고 디자인

 C. 퀄리티와 전문성을 강조

15년차 브랜딩 전문가의 로고디자인

15년차 브랜딩 디렉터가 만드는 로고 디자인

제품 만족도 ‘97%’의 브랜드 디자이너팀 B/81입니다

퀄리티를 위해 '한정된' 주문만 디자인합니다


4. 기타

크몽 자체 광고는 상단 노출 등으로 고객 유입 확률을 높일 가능성은 있으나 현재는 성과 측정 후 예상결과를 알 수 없어 우선순위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서비스 설명에 사용자들의 후기를 상위로 노출 시켜 믿을 수 있는 업체임을 상기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점이 낮은 평가에만 답글을 다는 것이 아닌 모든 댓글에 답글을 달아 소통에 신경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비용이 있다면 구글 이미지 광고를 통해 더 자주 노출해서 각인이 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구글 이미지 광고 (예시)

디스커버리 광고 제목 (5개)
1. 주변상권보다 잘 팔리는 디자인
2. 브랜딩부터 디자인까지 한번에
3. 소상공인이 돈 버는 로고디자인
4. 돈이 되지 않는 로고는 쓰레기다
5. 돈이 되는 브랜드 로고제작

긴 광고제목 (1개)
1.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15년차 디자이너

설명 (5개)
1. 제품 만족도 ‘97%’의 브랜드 디자이너팀 B/81입니다
2. B/81은 브랜딩부터 디자인까지 한번에 진행합니다
3. 퀄리티를 위해 ‘한정된’ 주문만 디자인합니다.
4. 15년차 브랜딩 디렉터가 예상치 못한 퀄리티로 만드는 디자인
5. 망설이는 순간에도 돈이 되고 있는 디자인

광고 이미지 


주제2. 에제드에 의뢰한 클라이언트 중,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발생한 경우라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릴 지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기본정보]

제품: 유아동 교육 강의

남은 기한: 7일

남은 광고비: 200만원

목표 결제자: 20명

현재 결제자: 10명


1. 의사 결정

현재 결제를 한 결재자들의 전환이 된 공통점 서치

온라인 강의라면 강의가 진행되는 지역의 맘카페에서 홍보 진행

오프라인 강의라면 경우 알림장앱을 통해 주변 학교 홍보도 같이 진행

2. 의견 제시

 1) 맘카페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공간 (가장 빠른 바이럴 효과)

2주간 게시글 1개당, 평균 클릭수 560명, 댓글수 64,769회 ex) 맘카페 안시모 (117,680명)

 2) 알림장 앱( 아이엠스쿨 )광고진행

짧은 기간, 간단한 이미지로 확실하게 홍보가 가능, 단독 독점 노출 가능

50만명의 학부모 회원 보유

ㅣ소비자 유형 분석 (출처 : 혁신의 숲 https://innoforest.co.kr/company?idx=CP00001816)

여성 40대 48% 50대 24%

3) 소요예산 (추정치)

총 소요 예산 2,000,000원 예상

맘카페 : 작은 배너+게시글 = 1,300,000원 예상 (단, 맘카페 별 단가 상이 할 수 있음)

알림장앱 : 1개 학교당 7일, 165,000원 x 약 4개 학교 홍보가능 = 700,000원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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