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이렇게 돈 써보고 싶다
과제 : 총 매체 예산 5억으로 3개월 간의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기획서 작성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대한 분석
목표 설정(CPI, CPA, ROAS) 및 매체 별 효율 최적화 방안
월별 매체 구성 및 기대효과
매체 선정 근거
미디어 기반의 커머스에서 파생되어진 한 유형으로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이며 TV 홈쇼핑과 달리 시청자와 함께 적극적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진행하는 양방향 미디어 커머스
1. 할인을 많이해서 2. 실시간 소통이 가능해서. 3 상품정보를 얻기 위함
1. 할인 폭 2. 가격대비 품질 3. 상품 브랜드 인지도
1. 필요한 상품을 팔아서 2. 할인 쿠폰을 많이 줘서 3. 쓰던 플랫폼
- VOGO
앱설치 대비 결제가 많은 이용자 : 1. 40대 여성(29%) 2.30대 여성(24%)
- GRIP
앱설치 대비 결제가 많은 이용자 : 1. 30대 여성(41%) 2.40대 여성 순(26%)
30대 여성 중 VOGO보다 grip에서 결제한 사용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1. 불안정한 시스템(방송끊김) 2. 구매유도 멘트 3. 불필요한 알람
ㅣ한국소비자원 라이브커머스 광고 실태조사 (2020. 12)
ㅣ라이브커머스 이용 속성의 상대적 순위와 채널별 만족도 분석 (2021. 08)
VOGO의 인지도와 월 트래픽, 거래건수가 Grip에비해 낮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매체를 운영 하고 이후 회원가입과 구매를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광고 진행
- 이유 :
Grip에서 결제율이 가장 높은 이용자이며 충분한 이유(필요한 상품)가 있다면 VOGO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음
30대 여성의 쇼핑 행태를 보면 월 평균 9.7회로 2059 평균보다 상회함
자주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자주이용 하는 시간대는 일과 시간이 끝난 18~24시가 가장 많은 사용을 보임
1) 총 예산 5억원 ( 4월 - 1억2천만원, 5월 - 2억 3천만원, 6월 - 1억5천만원)
2) 목표설정 : 전 분기 (1~3월) 대비 CPI는 2% 향상, ROAS 300% 달성 기대
3) 최적화 방안
4월 : 인지도 증대를 통한 잠재고객확보를 위해 DA 광고에 집중
5월 : SA 광고와 캐시슬라이드 광고를 활용한 회원가입 증대 및 앱 트래픽 증가 효과 기대
6월 : 5월 기준 유입 고객 데이터 기반 리타게팅 전략
4) 미디어 믹스
5) 기대효과
DA(디스플레이광고)는 4월에는 앱과 서비스를 인지할 수 있도록 노출에 집중, 5월과 6월에는 유입과 트래픽을 늘려 고객확보를 기대
SA(검색광고)는 시즈널 키워드와 카테고리 키워드를 활용하여 구매 고려도가 높은 소비자에게 클릭을 유도하여 앱 설치 수 확보 기대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30대
2) 매체선정 근거 (두 가지 자료를 종합하여 매체의 예산 비중 부여)
타겟의 주용 이용 정보 탐색 매체,SNS 이용률을 기반으로 선정 (인스타그램 84% 유튜브 90% 네이버 92% 구글 51%)
ㅣ[2021년 7월] 나스미디어 NPR Target Infographics,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