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근근 Apr 11. 2022

코딩부트캠프 어디에서 배울래?

원티드x러닝스푼즈 프리온보딩 과정 ( ~ 2022. 04. 11)  

아래의 내용은 원티드x러닝스푼즈 퍼포먼스마케터 교육과정 중 기업의 과제를 수행한 사례입니다. 

현재 구직중에 있으며 아래의 링크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geunjong.com/?utm_source=brunch&utm_medium=brunch_ad&utm_campaign=brunch_wecode


2022년에 진행되는 코딩부트캠프는 맨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코드]

주제: 코딩교육(특히 코딩부트캠프) 경쟁사의 홍보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위코드에 차별화를 줄 수 있는 홍보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주세요.


1. 코딩부트캠프 시장조사

 - 최근 3개월, 1년 ‘코딩부트캠프’를 검색해본 결과 성장중인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3개월간 검색량 추이 (네이버 데이터 랩)
1년간 검색량 추이 (네이버 데이터 랩)

그렇다면 왜 성장중인가?

 ‘코딩부트캠프 트렌드’로 검색시 나오는 뉴스 기사를 살펴보면 ‘인력난’, ‘취업을 위한 교육’, ‘쟁탈전’, ’개발자 양성’ 과 같은 공통적 키워드 추출. 이를 통한 해석으로 IT업계에서는 개발자 쟁탈전이 치열 하며 개발 분야에서 인력이 모자란 것으로 보여짐. 그래서 개발자 양성과정 = 부트캠프 시장이 상승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음

- 위코드와 함께 이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회사는 어떤 회사들인가?

Boottnet을 살펴보면 약 50개 이상의 교육과정이 있는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이중 비교대상으로 코드스테이츠, 데이원 컴퍼니의 ‘제로베이스’를 선택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한 경쟁사 검색량 추이 분석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제로베이스, 코드스테이츠, 위코드 순)

최근 1년간 제로베이스의 검색량을 꾸준히 늘고 있는 반면 코드스테이츠는 하락세를 보이고 위코드는 하락세를 보이다 최근 검색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연령대를 살펴보면 세 곳 다 25~29세에서 인기가 가장 많았으나 위코드의 경우 서브 타겟 연령대인 20~24, 30~39세에서 검색이 저조한것으로 보임




2. 위코드 특장점 조사 및 분석

1. 멘토링 및 커뮤니티
  - 오프라인 집중 교육이라는 점을 활용. 멘토와의 실시간 Q&A와 코드리뷰를 진행 가능

2. 공간
  - 위코더만의 전용공간, 시간,요일 상관없이 코딩에 열중가능
  - 이는 곧 팀원과 업무에 대한 협의가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장점
3. 역량에 따른 수업
  - 각자의 속도에 맞게 개별 진도를 나갈 수 있도록 도움
  - 먼저 완료하는 경우 개별 프로젝트 진행 가능
4. 사전 스터디
  - 코딩 공부가 처음이라도 팀을 이루어 학습 및 성장 가능
5. 타사에 비해 비교적 짧은 교육기간
  - 교육과정이 길면 6개월, 1년의 타사 교육프로그램에 비해 3개월이라는 시간은 장점
  - 비전공자도 배울 수 있음




3. 경쟁사의 홍보/마케팅 분석

1) 온라인 기사 분석 요약 

 - 제로베이스와 코드스테이츠 두 곳다 후불 소득공유방식에 대한 기사를 내어 동등한 교육을 반을 수 있다는
   기사를 내고 있음 
 - 코드스테이츠의 경우 ‘휴먼캐피탈’이라는 단어를 사용 하여 소득공유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고 특정기업과
   협업(무신사)하는 내용을 기사로 사용 → 이는 무신사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코드스테이츠라는 브랜드를
   노출하여 인지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됐을것으로 예상

  


2) 온라인 기사 분석 상세

1. 제로베이스

   - 동아일보 기사 내용 중 온라인 강의를 끝까지 듣게하는 ‘동기부여’, ‘1:1관리’,’환급제도’ 를 진행하고 있
     고 이를 알리는데 초점

`에듀테크 열풍 코로나19 이후도 끝나지 않아`.. 관건은 맞춤형 교육 (donga.com)

- 누구에게나 동등한 교육 및 후불소득공유방식으로 수강료가 부담이 되지 않는 것에 대한 강조와 ‘취업 전문
  교육’
을 사용하여 눈길이 가도록 함.

https://www.etnews.com/20220214000224

2. 코드스테이츠

 - ‘휴먼캐피탈’ 이라는 단어를 이야기 하여 사회적 배경과 상관없이 배울 수 있다는 점을 강조

코드스테이츠, “사람의 잠재력에 투자하는 휴먼캐피탈 비전 완성해 나갈 것” 

 - 기업들이 원하는 ‘인재’, 즉 개발자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기업과 협업 진행 

[컴업2021] 크몽&코드스테이츠, '일자리의 변화'를 이야기하다 (venturesquare.net)

코드스테이츠x무신사, 디지털 인재 채용 협력 (venturesquare.net)


3) Paid 광고 분석 (메타) 

 1. 메타 선택이유
  - 2030에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채널 
→ (출처 : [2021년 7월] 나스미디어 NPR Target Infographics,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 코드스테이츠의 경우 ‘지역’을 활용한 광고를 진행하고 있음. 최근에는 경남지역 위주 진행(울산, 부산 등)
  - 제로베이스는 ‘바로 수강’ 지금 신청하면 바로 가능하다는 점을 공통적으로 보이고 있음 그 외로는 대기업
    에 취업한 사례, 교육후기를 광고 소재로 활용 2022년 상반기 ‘개발’만 하고 취업할 사람 찾는다. 는 소재
    문구

1-1. 경쟁사의 광고들

 - 코드스테이츠

  - 제로베이스


4) 마케팅 전략 수립

 1. 인스타그램 (메타)

  - 광고수를 확대하여 노출 증가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후 전환 캠페인 진행
   - 광고의 수 확대 필요 (코드스테이츠 26개, 제로베이스 약 41개 (백,프론트 합)) 

   - 현재 위코드는 4개의 광고 진행 중 (2022. 03. 01 기준)

  - 광고 소재, 문구, 배경색 등 비슷하게하여 통일성 강조필요
  - 소재 point : 단 3개월, 그룹프로젝트, 오프라인 집중 교육, 위코더의 전용공간 제공, 1000명의 개발자가
                      거쳐간 코딩부트캠프 등
  - 인스타그램 피드게시물 예시

 2. 네이버 SA

   - 키워드 제목 변경

    - ‘프리미엄’ 키워드와 홈페이지 내용과 관련성을 찾기 어려움

         - 커뮤니티, 그룹중심의 단어 사용 필요

    - 소재 문구 제안     → 협업중심, 그룹중심, 1200명의 개발자가 거쳐간 위코드, 단기간 성장 등

3. 기타 제안

‘프리미엄’을 강조한다면 메인홈페이지에 위코드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슬라이드 형식으로 노출 → 단기간내 확실한 결과를 낼 수 있는 코팅부트캠프, → 오프라인 실무학습으로 학습퀄리티 보장 또는 취업가능

위코드를 거쳐간 인원에 대한 내용을 알기쉽게 노출

 - 홈페이지 적용화면 (아래의 화면은 예시일뿐 실제와는 다름을 알립니다.)


코딩부트캠프 링크 Boottnet

작가의 이전글 마케팅 단어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