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연 Nov 27. 2023

고마워하는 사람

결이 맞는 사람

사람들마다 각자 스타일은 다르지만,

나와 결이 맞는 사람이 있다.

'결'의 정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한 가지를 그려보려 한다.


나에게 마음 한켠을 써주고 시간과 노력을 조금이나마 내어준 사람에게 나는 고맙다고 말한다.

그러면 상대방은 이전에 내가 호의를 베풀어 준 것이 고마웠다며, 내가 잊고 있던 나의 호의를 언급하며

마음의 짐을 덜어주려 한다.


그러면, 이 지점에서 결이 맞는 사람과, 결이 약간의 다른 사람의 차이를 조심스럽게 설명할 수 있다.


나의 결은, 그렇게 마음의 짐을 덜어주려 하는 상대의 한 발 나아간 호의를 망각하지 않겠다 다짐하며

상대에게 더 크게 고마운 마음을 가지려,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어쩌면 이 방식은 약간의 정신적 노력과 에너지가 드는 지점일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기 자신이 베풀었던, 상대가 상기시켜 준 호의를 다시 떠올리며

마음의 짐을 덜어낼 수 있다.


어떤 방식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기에, '결'이라는 표현을 썼다.


이렇게 사람들 저마다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결'들이 있나 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