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연 Mar 04. 2024

친구와의 대화 주제를 고르는 기준

대화 주제가 변화하다

언제부터인가 '진정한 친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나에게 진정한 친구가 누구인지 고민하고, 또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친구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 내 인생에 있어서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내가 힘든 일을 겪을 때 도움의 손길을 뻗어주는 친구가 있다면 너무나 감사하고 행복한 일이며, 앞으로도 그러한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다만, 이러한 '진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진지한 대화'가 좋은 것이라 생각하고, 친한 친구들을 만나면 서로 좋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다소 진지한 쪽으로 대화를 이끌었던 것 같다. 하지만 우연히 온라인을 통해 본 한 강연으로 인해 나의 대화 주제는 변화하게 되었다.


친구와는 재밌는 이야기를 나누세요


정확히 어떤 강연을 통해 들은 말인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이 한마디가 나의 대화 주제를 바꾸고 더 나아가 친구 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강사는 "친구와는 만나서 즐거운 대화를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한다."라고 했다.


생각해 보면 나 또한 어릴 때 친구를 만나기 전, 친구가 재밌어할 만한 주제나 에피소드를 미리 몇 가지 생각해 두고 친구와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다. 누구나 친구와 재밌는 이야기를 나누고 크게 웃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즐거운 대화를 나누면서 웃으면 그 효과가 오래간다.


대화 주제를 의식적으로 재밌는 방향으로 이끌면서 나의 유머감각도 살아나는 느낌이 들었다. 유머의 힘은 생각보다 강하다. 심각하게 흘러가거나 잘 풀리지 않는 문제가 유머를 통해 부드럽게 해결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최근에 내가 느낀 유머감각을 끌어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첫 번째로, 긍정적이고 유머감각 있는 사람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이다. 긍정적이고 유쾌한 감정은 말과 행동을 통해 타인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유머와 재치가 있는 사람과 함께 지내면 어느새 나 또한 밝고 긍정적인 마음을 지니게 된다. 두 번째로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 한 명을 나의 롤모델로 삼는 것이다. 재치 있는 사람을 롤모델로 삼고, 어떠한 상황에 그 사람은 어떤 말을 할지 떠올리며 유머 있는 모습을 따라 해 보는 것이다. 나 같은 경우에는 재치 있지만 남을 험담하거나 선을 넘지 않고, 배울 점이 많은 긍정적인 사람을 롤모델로 삼았다. 나 자신을 잃지 않는 선에서 타인의 밝고 긍정적인 모습을 조금씩 배워보는 것을 추천한다.


우연히 들은 말을 통해 친구들과 즐거운 대화를 많이 나누는 요즘, 새로운 즐거움을 알게 되어 매일매일이 기대된다.

이전 04화 인간관계의 원리를 깨닫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