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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자일보 Mar 21. 2023

"비즈니스 시작하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안녕하세요 케이입니다. 오늘은 경제적 독립을 위한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처음에는 철저한 비즈니스 계획 수립을 해야 합니다. 철저한 조사와 상세한 비즈니스 계획은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기초입니다. 계획에는 비즈니스 목표, 대상 시장, 제품 또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 및 재무 예측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떡볶이집을 연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단계인 계획 수립의 단계에서는 내가 목표하는 바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회사의 사명과 비전을 명확하게 하여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세상을 연결하겠다’라는 비전으로 지금까지의 발전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테슬라의 비전은 지속 가능한 전기 차량 및 에너지 설루션을 사용하여 세계를 보다 깨끗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명확한 목표를 설정 후 꾸준하게 도전을 하였기 때문에 지금의 테슬라가 만들어질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렇게만 한다고 해서 모두 다 크게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다음으로는 내가 비즈니스로 타깃팅을 위한 대상에 대한 조사입니다. 내가 비즈니스를 시작할 곳이 오프라인인지 온라인지, 그리고 예상 연령은 어느 대인지,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할 것인지 계획을 만듭니다. 


계획을 만든 후에는 실행을 하고 나서 그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합니다. 만약 마케팅을 하였다면 그 효과가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를 계산을 해봅니다. 그리고 내가 타깃팅을 하고 있는 연령대가 내가 생각한 대로 주요 고객층인지 확인하고 틀렸다면 다시 계획을 수정을 해서 실행을 합니다. 


-계획 → 실행 → 조사 → 수정 → 실행 → 조사…. 다음과 같이 계속적인 실행과 조사 그리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계속적으로 시간을 들여서 충성고객들을 쌓아서 확보하게 된다면 내가 만들어 놓은 비즈니스의 강력한 브랜드 구축이 될 것입니다. 브랜드는 비즈니스의 정체성과 평판입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혼잡한 시장에서 두드러지게 하고 충성스러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만들어진 브랜딩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에 잠깐 반짝으로 유명해진 식당이 길면 몇 년 안에 짧으면 몇 달안에 망하는 것을 너무나 많이 보고 있습니다. 


바로 대부분 이런 브랜딩 유지를 잘하지 못해서 생긴 현상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 확보 및 유지에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만족한 고객은 비즈니스를 다시 방문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파레토의 법칙’을 상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맞이하는 고객의 상위 20%가 우리 매출의 80%를 책임지고 있다는 것을 말이죠. 새로운 고객을 맞이하기 위해 과하게 마케팅 비용을 쓰는 것보다 소소하게 충성고객에게 선물을 통해 감동을 주는 것이 더욱 비즈니스에 이득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앞에서와 같이 비즈니스를 유지하면서 중요한 것은 재무를 현명하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지출, 수익 및 현금 흐름을 추적하세요. 수익 마진을 이해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익 마진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아직 비즈니스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익 마진을 늘리기 위해서 내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에 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쓸데없이 세고 있는 돈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 세팅을 갖추기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이 분야에 대해서 적응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지금 AI가 빠르게 발전하는 상황에서는 특히나 비즈니스 환경은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하므로, 새로운 추세, 기술 및 고객 선호도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습니다. 도태는 회사 폐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맞이하게 할 수 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대단한 인내심을 가지고 계시네요. 마지막으로 비즈니스를 하는데 ‘제일 중요’ 한 것을 말씀드릴게요. 비즈니스의 종류마다 다를 수 있지만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성공시켜서 특히 레버리지를 통해 재정적인 안정을 얻기 위해서는 ‘사람’이 제일 중요합니다. 어려운 이야기 일 수 있지만 나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같이 긴 여행을 하는 친구 또는 정말 가족이라고 생각하고 대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나의 ‘이득’ 만들 취한다면 내 주변에는 점차 좋은 사람들은 떠나가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 성장하지 않는 사람, 그리고 나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만 남게 될 것입니다. 나의 사람들의 행복, 성장, 그리고 재정을 위해 리더로서 일을 하세요. 리더와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만 마치고 요약을 하겠습니다.


요약하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성장시키려면, 견고한 비즈니스 계획을 수립하고,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고객 확보 및 유지에 집중하며, 재무를 현명하게 관리하고, 마케팅과 광고에 투자하며,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내 고객을, 직원을 그리고 주위 사람 (내 비전으로 인해 득을 볼 사람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기에 내가 일을 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슈퍼리치 케이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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