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로 건강을 되찾고 삶의 활력을 되찾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맨발 걷기 열풍이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땅과 직접 접촉하며 걷는 것이 우리 몸에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맨발 걷기는 황톳길이나 숲길, 해변 등 안전하고 깨끗한 자연 환경에서 하는 것을 권유한다.
맨발걷기를 제대로 하기 위해 관련 서적들을 찾아보았다.
맨발 걷기 초보자를 위해 상세히 설명해 준 책
-. 도대체 맨발로 걷는다는 것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요?
-. 맨발 걷기의 구체적인 효과는 무엇일까요?
-. 이 낯선 움직임에 주의점은 없을까요?
-. 어떻게 하는 것이 나에게 가장 잘 맞는 효과적인 맨발 걷기일까요?
이 책을 읽고 나면 위와 같은 궁금증들이 풀리기 시작한다.
풋코어 강화로 넘어지지 않는 단단한 삶을 !!
맨발로 순환이 잘되는 삶
맨발로 풍부한 감각을 되살리는 삶
맨발걷기 나에게 맞는 최적의 장소, 속도, 마음의 각도 주의사항, 겨울철 맨발 걷기, 왜 더 중요한가? 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적당한 스트레스가 사람의 삶을 건강하게 하는 원리를 호르메스라고 부릅니다. 스트레스는 너무 적어도 안되고 너무 많아도 안 됩니다. 적당한 양의 스트레스가 건강한 삶의 필수 요소라는 것이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감신경이 향진되면 손과 발에서는 땀이 분비됩니다. 다른 신체 기관보다 더 밀집된 손발의 땀샘에서 반응을 하는 것입니다.
냉수 샤워를 짧게 하는 것도 좋지만 맨발 산책을 좀 더 긴 시간 한다면 비슷한 호르메시스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맨발로 걷는 자체로 이렇게 다양한 효과들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읽어 내려가면서 궁금증들이 풀리기 시작했다.
명상을 하는 분들은 순간순간의 알아차림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지금 이 순간 내 눈앞에 펼쳐지는 숲 속의 풍경, 귓전을 울리는 새소리, 코끝을 스치는 알싸한 가을바람을 타고 온 내음, 혓바닥으로 느껴지는 미묘한 맛, 내 발에 닿는 흙의 촉감과 같은 모든 감각을 생생하게 느끼고 알아차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감각 정보를 통해서 내가 지금 이 순간 이곳에 오롯이 있음을 알아채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의 평화로운 감각에는 이런 것들보다 훨씬 더 중요한 감각이 있습니다. 자신의 몸 내부에서 올라오는 내수용 감각입니다.
맨발 걷기를 하면 내수용 감각과 고유수용성 감각이 함께 발달하면서 내 몸에 대해 좀 더 너그럽고 평화로운 마음, 고마운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