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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은빈 Feb 10. 2024

프로덕트 리더와 프로덕트 매니저의 결정적 차이

팀이 많아도 애자일 하게 기업 유지하는 법. (feat.Spotify)

프로덕트 매니저가 실행해야 하는 모든 행동에는 단계가 있다. 예를 들어:


뭘 해결할지 정하기

그 문제를 다른 문제보다 먼저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하기

필요한 자원과 사람들을 구하기

장애물을 넘기기

그래서 언젠가는 제품의 일부를 출시하거나 실행하기

피드백받고 개선하기


그리고 사람들을 관리하거나 리더 역할을 할 때는, 각각의 제품 팀은 이런 단계들을 각자의 방식대로 해결하고 있을 거다. 


각 제품 팀은 제품 영역에서 중요하다. 각 팀은 자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방식은 모두 타당하다 여겨져야 한다. 이들 팀은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고, Spotify 모델과 같이 서로의 작업 방식과 도구를 배우고 적용한다


즉 모든 팀에게 표준화된 프로세스가 없다는 거다. 대신에 각자 팀은 팀마다 적합한 방법을 채택하고 이런 유형의 유연성은 프로덕트 팀이 최대한 역량을 발휘하여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게 프로세스가 다르면 배가 산으로 가지 않을까?


일단 조직을 하나의 몸이라고 생각해 보자. 심장은 혈액을 댄다. 간은 대사를 수행한다. 간에게 혈액을 댄다는 절차를 따르도록 요청할 수는 없지만, 이 둘은 같은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요소가 있다 - 예를 들어, 간과 심장 둘 다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피드백 루프를 사용하여 조직이 전체적으로 내부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그렇다면 리더십 역할은 전체 프로덕트 팀 집합체를 프로세스가 아닌 관리하고 번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된다. 프로덕트 팀을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덕트 영역"을 관리하기 시작하는 거다. 


그래서 역할마다 물어야 할 질문이 달라진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특정 고객으로 인한 마찰을 어떻게 풀고 일을 진행시킬까?"겠지만

프로젝트 리더는 " 팀원이 마찰을 적게 경험하도록 모든 이해관계자와 어떻게 니즈를 조율할까?"가 된다.


"구성하는 기관"이 아니라 "시스템"을 돌보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거다. 이러한 시스템을 유지하려면 올바른 행동(조직 문화)과 인센티브(성과와 효율 체제)가 필요하겠다. 행동이 없으면 시스템이 불일치하고, 인센티브가 없으면 시스템이 유지되지 않는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은, 완벽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경우, 프로덕트 팀이 작동할 수 있는 완성되지 않았지만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걸 목표로 둔다.


이 상태에 도달하려면, 다섯 가지 핵심 요소를 분석하고 가장 빠른 개입이 가능한 요소부터 시작하여 초기에 승리를 거둬야 한다. 동시에 시간이 지나면서 어려운 부분들을 계속해서 다루도록 하고 말이다.




1. 비전과 전략


팀이 배가 어디로 가고 어떻게 가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프로덕트 리더로서 목적지(비전)가 어디인지와 어떻게 거기에 도착하는지(전략)를 파헤치고 먼저 알기 위해 특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를 공유하는 방법에는 목표를 로드맵을 짜고 팀원에게 공개하는 등 방법이 있겠다.


2. 좋은 경기장


다음으로, 훌륭한 비전과 전략을 활용하기 위해 팀이 탐구하고 번영할 수 있는 좋은 경기장이 필요하다. 프로덕트-디자인-개발을 잘 어우러지게 하는 팀워크를 잘 형성하는 것뿐만 아닌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내부 프로덕트 팀과 함께 일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잘 협업하도록 돕는 광범위한 역할이다.


3. 질서


어떤 프로세스(기업의 프로젝트 매니징 툴을 고르는 이유가 여기 들어간다)가 질서를 잡혀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여러 팀 간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결정할지 -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팀이 상충하는 자원을 이용할 때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파헤치는 단계가 필요하다.


4. 리소스 매니징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안, 팀이 필요한 시장의 데이터와 인사이트(시장 및 고객 모두)를 얻을 수 있는 리소스에 잘 접근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의 산업군이 푸드테크라면 푸드테크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 우리 조직의 기업 위치, 강점을 부각하도록 성장하는 학습 리소스 등이 필요하다.


5. 협업


가장 어렵다. 정치, 서로 필요한 인센티브, 어려운 우선순위 설정 등을 통해 작동한다. 프로덕트 팀은 일반적인 협업의 어려움은 해결할 수 있지만, 리더는 팀원들에게 보이지 않는 더 많은 체계적이고 복잡한 협업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위의 다섯 가지 요소 각각을 살펴보고 프로덕트 관련 진행이 무작위로 아닌 보다 체계적이고 피드백 루프가 건강하게 구축된 상태로 빌더 하는 게 중요하겠다.



- 인사이트 from Bandan Jot Sin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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