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Dec 23. 2016

사용성 테스트 clip reel videos

사용성 테스트 배우기 #09


사용성 테스트 clip reel videos 


currybet.net에 올라온 Martin Belam의 글 8 tips for making ambush 'guerilla user testing' clipreel videos을 전문 번역한 글입니다.


이전에 제가 10 tips forambush 'guerilla user testing'라는 포스팅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영상을 찍고 나면, 이제 여러분은 그것을 회사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저는 테스팅의 요약 clip reel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음은 clip reel을 조립하는 8가지 팁입니다. 


1. Arrange your clips by theme


여러분의 시청자는 여러분이 어떤 순서로 참가자에게 말했는지에는 별로 관심이 없겠지만, 여러분이 배운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내러티브는 이해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Clip reel를 ‘주제’로 정리하세요. 테스트 참가자가 아니고요. 이는 여러 유저가 같은 포인트를 계속 계속 강조할 때 특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Add caption slides


캡션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클립 사이에 끼워 넣으세요. 저는 페이드인, 페이드아웃을 포함하여 약 3초 정도 그 화면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최종 영상에서 제대로 된 영상 비로 보여주려면, 이 슬라이드 또한 영상과 같은 영상비 (16:9 또는 4:3)을 이용해야 합니다. 


저는 포토샵을 이용하지만, 여러분은 그 대신 파워포인트나 키노트를 이용해 슬라이드를 만드셔도 됩니다. 이 슬라이드를 영상에 스틸 이미지로 넣으세요. 'Ken Burns' 효과가 제공된다면, 이 효과를 꺼두는 걸 잊지 마세요. 누구도 스크린에서 움직이며 돌아다니는 글씨를 읽고 싶지 않습니다. 무성영화 시대의 추억처럼 보이긴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보는 사람이 영상을 더 잘 이해하게 도와준 다는 것을 알게 되었거든요. 


3. Repeat the question


대부분의 현대의 사무실에서는, 여러분이 리서치 결과와 clip reel video를 발표하는 동안, 청중의 반이 블랙베리나 아이폰을 만지작 거리거나 살 돈이 있으면 아이패드를 만지작 저리고 있을 것입니다. 즉, 항상 모든 눈이 스크린을 바라보고 있진 않을 것이란 의미이기 때문에, 캡션 슬라이드 후에 구두로 던지는 질문을 넣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자, 그래서 우주 정복을 위한 여러분의 계획은 무엇입니까?’라는 캡션이 달린 슬라이드를 보여준 후에는, 첫 클립 영상에서 여러분이 피험자에게 “그래서.. 음.. Dalek 씨.. 우주 정복을 위한 당신의 계획은 무엇이죠?”라고 묻는 장면을 넣으세요. 여러분이 TV에 나오는 프레젠테이션이나 인터뷰만큼 해내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클립의 주제가 바뀌었다는 신호를 주는 것입니다. 


4. Don't make an epic


사람들은 여러분의 많고 많은 장면을 앉아서 보고 있고 싶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서사시를 만들지 마세요. 제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장면의 ‘최대’ 컷을 만드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각 피험자의 장면을 살펴보고, 어떤 클립을 사용할 수 있는가 찾아봅니다. 먼저 이는 가능한 모든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쯤 되면 특정 테마에 대한 클립을 그룹화할 수 있게 됩니다. 



거기서부터, 저는 더 짧은 버전을 만듭니다. 회사 내에서 보여주기에 더 적합하죠. 



만일 제가 갑자기 리서치 결과를 "Dalek & Ood Steering Group"에게 발표해야 한다면, 그 주제들에 집중하기 위해 ‘최대 버전’을 매우 빠르게 재편집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clip reels을 4분 이하로 유지하려고 하는데, 여러분이 찾아낸 다양한 의견을 전달하기 어렵고, 비디오를 보여줄 때 끝부분에 손을 많이 봐야 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5. Add a context voiceover at the beginning


clip reel 도입부에 콘텍스트를 보여주지 않으면, 시청자는 양상에 나올 사람이 테스팅을 위해 특별히 뽑힌 사람인지, 아니면 전문 유저인지, 아니면 여러분 사이트의 실제 팬인지 알기 어려울 것입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어디에서 했는지에 대한 짧은 설명으로 비디오를 시작하세요. 저는 제가 아는 이 모든 것을 Charlie Brooker's guide to producing news reports로부터 배워서, 장소에 대한 짧은 샷 또는 노트북을 두드리고 있는 제 모습을 이용하지만, 여러분은 이 대신 그냥 바로 카메라로 시작하거나 고정 타이틀 슬라이드를 두고 음성 설명을 넣어도 됩니다. 




6. Place your logo carefully


캡션 슬라이드에 로고를 박을 예정이라면, 비디오 플레이어 컨트롤러가 어디에 뜨는지를 잘 생각해보세요. 제가 Winter Olympics 신문의 인터랙티브 요소를 보여주고 있는 아래 비디오에서 볼 수 있듯이, 'currybetdotnet'이라는 로고를 엄지손가락 만한 사이즈로 영상을 볼 때도 충분히 보일 수 있는 사이즈로, 플레이 버튼 위에 뜨도록 넣었습니다. 


7. Make a presentation to go alongside thevideo


또한 저는 사람들이 테스팅하는 동안 했던 말을 요약하는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만났던 각 유저들의 사진을 슬라이드에 하나씩 넣고, 인터뷰 동안 그들로부터 얻어낸 주요 사실 두세 가지를 넣습니다. 인구통계학적 정보나 이름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후자는 별로 중요하지 않고, 전자는 사진을 봤을 때 명확해야 합니다만, 여러분이 그들을 만났던 장소를 보여주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 저는 제가 녹화한 것을 요약하는 한 두 문장을 슬라이드에 넣는 것을 좋아합니다. 



왜 그렇게 하냐고요?


음, 어떤 사람들은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그 비디오를 보겠지만, 몇 장의 슬라이드만 넘겨도 된다면 좋아할 것입니다. 자기 훈련 과제로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 영상 클립을 비즈니스에 가치 있는 한 두 문장으로 요약하는 것은 그 자체 만으로도 가치 있는 일입니다. 


8. Add a credit caption at the end


‘카메라 장비 담당자’의 이름을 보여주거나 할리우드 스타일의 스크롤링 크레딧을 넣을 필요는 없지만, 이름과 연락처를 담은 클로징 슬라이드는 넣는 것이 좋습니다. 저처럼 여러분이 만든 비디오를 인트라넷에 올릴 것이고 누가 언제 어디서 그것을 볼지 알 수 없다면 특히 유용합니다. 


And finally...


이보다 더 강조할 순 없습니다. 게릴라 유저 테스팅은 특정 사람을 뽑아 통제된 테스팅 세션을 진행하는 것과 다르고, 수치와 통계로 나타낸 결과를 얻는데 완전히 적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일 여러분이 옳은 장소에서 옳은 질문을 던진다면, 여러분 웹사이트의 실제 사용자 경험을 모으는데 가치 있는 툴이 될 것입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실시간 Live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이비피알유엑스 라이브클래스에서 매월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 강좌 (온라인) 줌 Live 강좌 진행)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ebprux.liveklass.com/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인프런에서 총 20개 VOD UX 강좌를 오픈했습니다)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사용성테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