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1.선택과 집중

우선순위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고, 순서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우선순위를 정함에는 선택을 해야 하고, 선택을 하고 나면 그것에 집중해야 한다. 인생도 마찬가지 인 듯하다. 모든 순간에 최선을 다 해야 하지만, 매 순간 선택을 해야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져야 하는 일의 연속이다.


오늘 고민하는 주제가 바로 선택과 집중이다. 선택의 기준은 우선순위의 판단이고, 그 판단에는 가중치가 부여된다. 늘 급한 일로 쫓기는 현대인이지만, 그 현상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우선순위에 대한 판단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집중하지 못하고, 일을 그릇치는 경우를 여럿봤다.


정말로 바쁜 경우 중요도와 시급도를 가려 우선순위를 선택해야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특정 일은 포기해야 한다. 제한된 시간에, 제한된 자원으로 모든 일을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을 하는 것일 수 있다.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집중해야 하는지 고민없이 다 해야 하는 일로 진행하다보면 죽도 밥도 아닌 먹을 수 없는 상태가 되고 만다.


경제학에서는 기회비용이라고 하여 하나를 선택함에 따라 다른 하나를 포기하는 선택에 대한 비용을 가리켜 자주 사용한다. 바로 기회비용이 우선순위에 따른 선택을 해야하는 이유이고, 한 번 선택을 하고 나면 기회비용을 포기할만큼의 가치를 얻기 위해 그 선택에 집중하여 일을 완성하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선택에는 댓가가 있는 것이고, 그 댓가를 극대화 혹은 최소화하기 위해 집중을 해야하는 것이다.


언뜻 생각해보면 우리가 오랜기간동안 학습하며 배우는 이유는 선택의 순간에 최적의 선택을 잘 하기 위함이며, 그 선택에 집중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함이 아닐까?


누구나가 반드시 선택을 해야하고, 누구나 그 선택을 함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그것이 삶의 목적이 될 수도 있고, 목표라는 이름이 될 수도 있고, 전략이라는 그럴듯한 말일 수도 있다.뭐든 상관없다. 삶의 우선순위, 일의 우선순위, 선택의 우선순위를 반드시 정하고, 그것에 집중해보면 어떨까?생각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20.신뢰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