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쌤 Jan 31. 2022

실내에서 컴퓨터로 드론비행을 배울 수 있다고?

드알못의 드론 입문기 #2

드알못의 드론 입문기 #1


우리 학교와 MOU가 체결되어 있고 교통안전공단 지정 교육기관인 학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여 모든 교육일정이 다 취소되었다. 결국 학원에서 2종 드론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은 이론교육과 필기시험 응시, 그리고 딱 한 번의 컴퓨터에 설치된 드론 시뮬레이터를 한 시간 해본 것으로 중단되었다.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월 중순까지 드론 실기 비행 이수시간을 충족하고 실기 시험에 합격하여 겨울방학 중에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겠다는 나의 계획은 시작부터 삐그덕거렸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드론 실기시험 장 및 연습장으로 활용되었던 우리 학교 옆 몽실 학교 운동장도 코로나로 인하여 3월 말까지 사용 중지가 되어버렸다. 어쩔 수 없이 4월부터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비행 연습을 하기로 계획을 수정하게 되었다. 그런데 개학을 하면 드론 동아리를 개설해서 운영해야 하는데 한 번에 합격할지 여부를 알 수 없는 5월 드론 자격 취득만을 기다릴 수는 없었다.

결국에는 겨울방학기간을 이용하여 독학을 통해 드론 조종방법을 익히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태어나서 한 번도 드론을 다루어 본 적도 없는 내가 바로 드론을 날리기는 어려울 것 같았다. 결국 학원에서 한 번 연습해 보적이 있는 드론 시뮬레이터를 적극 활용해보기로 하였다.

제품명: Realflight 9.5s

제조사: horizon

용도: 드론 및 RC용 비행기, 헬리콥터, 비행체 등을 가상 비행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

대부분의 드론 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컴퓨터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컴퓨터 키보드가 아닌 실제 RC 조종기와 연결하여 모니터를 보며 비행체를 조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 드론을 날리는 것 과는 약간 다른 점이 있지만 실제처럼 바람의 방향, 세기 등을 조절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번도 드론을 날려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드론 조종을 친숙하게 느끼게 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집 노트북에 설치를 하려고 했는데 인증을 받고 인터넷에서 다운을 받아서 설치를 해야 되어서 설치가 조금 까다롭다. 설치중에 오류가 났는데 다행히 구글의 번역기능등을 잘 이용하여 무사히 해결해서 노트북에서 구동시킬 수 있었다. 매뉴얼이 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활용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지만 드론 관련 블로그나 관련 유튜브 동영상이 충분히 있어서 영어 해석을 못해도 큰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양한 기체와 맵을 선택하고 RC 조종기를 이용하여 조종할 수 있다.

신기해 보였는지 우리 딸들도 해보겠다고 하여 시켜보았더니 모르면 용감하다고 무자비하게 조종기를 다루두어서 드론을 안드로메다로 보내거나 추락시켜 버렸다. 결국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하여 강제 종료되는 사태가 발생하여 프로그램을 지우고 다시 재설치를 하게 되었다. 조종기를 다룰 때 조금은 조심해서 부드럽게 다루어야 할 것 같다. 실제 실기시험에서 사용하는 가장 비슷한 기체를 골라서 수시로 연습을 하였더니 어느 정도 RC 조종기를 다루는 것도 익숙해졌고 드론 비행기술도 높아지는 것 같았다.

RF 9.5s에서 드론 비행 연습을 하는 것을 캡처해 보았습니다.  실기시험 준비는 아니고 그냥 자유비행해 보았습니다.

처음으로 드론을 접하거나 RC 조종기를 한 번도 다루어 보지 않은 분들은 컴퓨터에 RF 9.5s를 설치하고 연습해보면 실제 드론을 조종하는데 훨씬 좋을 것 같다. 다양한 종류의 드론 이외에도 다양한 RC 항공기가 있어서 지루해지면 다른 종류의 기체들도 다루 어보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있다. 드론 교육원이나 학원에는 대부분 구비가 되어 있는 것 가지만 30만 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개인이 구입하기에는 조금 부담이 있을 수도 있다. 다행이 학생 교육으로 활용하기 위해 학교 예산으로 미리 구매한 것을 활용하여 가격에 대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었다.

어째튼 드론을 연습한다고 하면 학교 운동장 같은 곳에서 RC 조종기를 들고 드론을 날리는 모습을 상상했는데 이렇게 컴퓨터 게임처럼 연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게 신기했다. 이제는 어느 정도 RC 조종기에 익숙해졌고 드론도 날릴 수 있다는 내 나름대로의 자신감이 들어 실제 드론으로 연습해 보기로 했다.


다음에는 '국민 드론'이라고 불리는 syma 드론을 활용한 실제 드론 비행 연습 후기를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RF9.5s를 홍보하기 위하여 horizon 사에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이 아쉽게도 절대 아닙니다. 드알못이 좌충우돌 드론을 배우는 과정을 솔직 담백하게 나누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