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쌤 Jan 04. 2023

15년 만에 딸의 기저귀를 갈고 옷을 입혀 주었다.

정신없이 바쁘던 지난 연말 집사람한데 응급실에 가는 중이라고 톡이 왔다.


화들짝 놀라서 얼근 전화를 걸었는데 집사람은 받지 않았다. 두세 번 더 해봤는데 받지 않아 초조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조금 지난 후 집사람에게 전화가 왔다. 


"다쳤어? 왜 응급실이야"


"내가 아니고 ○○(둘째 딸) 이가 119에 실려서 응급실에 왔어"


"뭐, 왜? 학교에서 다쳤어?"


"계단에서 굴렀어. 일단은 검사받아봐야 알겠지만 입원해야 할 것 같아"


퇴근을 하고 부리나케 병원으로 달려갔지만 이미 입원실로 옮긴 ○○이를 만날 수는 없었다. 코로나 검사를 받은 보호자 1명만 인증 바코드가 새겨진 놀이동산에서 쓰는 것 같은 팔지를 발급받아야만 들어갈 수 있었다. 


다행히 신경과 뼈에는 이상이 없었고 척추와 골반에 골절로 약간 금이 가서 허리보호대를 차고 안정을 취하면 된다는 진단이 나왔다. 집사람과 나 모두 안심했지만 문제는 이제부터였다. 당장은 통증이 있어 움직일 수가 없어 보호자가 상주해야 했다. 결국 집사람이 먼저 2일 정도 간병을 하고 학교에 휴가를 내고 내가 또 2일을 간병하게 되었다. 

내가 간병을 한 첫날은 무사히 잘 지나갔고 다음날 저녁에 문제가 생겼다. 통증으로 움직일 수 없어 소변줄까지 차고 있던 ○○ 이가 약간은 민망한 표정으로 나에게 말했다. 


"아빠....  나..... 어.... 기저귀 차야 될 것 같아.."


"어......... 혹시 언제 대변봤어?"


"입원하고는 대변은 한 번도 안 봤는데.."


"참기는 어렵니?"


"....... 그럴 것 같은데...."


난감했다.... 아가였을 때는 수도 없이 기저귀를 갈아 주었지만 지금은 키가 170이 넘는 16살의 다 큰 숙녀인데............


별수 없었다. 어쩌랴!      혹시라도 실례를 하게 되면 대형참사가 되니 기저귀를 채우기로 마음먹었다.

다인실이라서 먼저 주변에서 보이지 않게 커튼을 쳤다. 성인의 기저귀를 처음 갈아봐서 기저귀 봉투에 붙어 있는 사용방법을 꼼꼼히 읽어 보았다. 

기저귀를 환자옆에 잘 펼쳐 놓는다. / 똑바로 누워 있는 환자를 옆으로 돌려세우고 엉덩이 위치에 기저귀를 잘 놓는다. / 환자를 다시 반대 방향을 돌려세우고 아까 위치해놓은 기저귀를 완전히 펼친다. / 기저귀 뒷면에 붙어 있는 찍찍이를 잘 펼쳐서 앞부분에 꼭 붙인다.


읽어 보니 별거 아닌 것 같았다. 간단했다. 하지만 머리로 알고 있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을 달랐다. 더 구다나 기저귀를 채우기 위해 ○○ 이의 병원복 바지를 벗기면서 나도 모르게 당황하게 되어 머릿속이 하얗게 되는 것  같았다. 


정말 지금 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민망했던 순간이었던 같다. 아마 ○○ 이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았다. 하지만 어쨌든 기저귀를 갈아야 했다. 


"아이! 몸을 더 세워봐"

"아파서 안 돼"

"야 아파도 더 세워야 돼 기저귀를 채우지"

"아야 아파!"

"야! 너 왜 이렇게 무겁냐"

"아이 뭐가 무거워"

"아니 살졌나?"

"아니 아빠는 어떻게 딸한테 그런 말 할 수 있어!"

"아이 좀 엉덩이 좀 들어봐"

"아파서 안 된다고"

이러다 보니 어색함은 사라지고 서로 평소처럼 툭탁대고 있었다. 

거의 20여분 가까운 사투 끝에 온몸이 땀투성이가 되어 기저귀를 채울 수 있었다. 기저귀를 다 채우고 커튼을 걷으니 옆자리에 계시던 할머니 환자께서 웃으시며 말했다.


" 아버지 이신가 봐요 "


" 아 네! 예전에 잘했는데 이게 15년이 지나니까 이제는 어렵네요"






이렇게 힘들게 기저귀를 갈아 놓았지만 결국 그날 ○○ 이는 응가를 하지 않았다. 나중에 들어보니 집사람이 간호할 때 응가를 했다고 한다. 뭐 다행일 수도 있다. 응가한 거 까지 치우려면 정말 생각만 해도.........


그렇게 며칠을 더 보내고 퇴원전날 집사람과 교대를 하여 내가 ○○ 이를 퇴원시키게 되었다. 허리보호대를 해서 이전보다는 조금 움직이 낳아져서 휠체어에도 겨우 앉힐 수 있는 정도는 되었다. 짐들을 다 정리하고 챙겨서 차에다 두고 퇴원수속까지 다 하고 병실로 올라왔다. 이제는 기분 좋게 퇴원만 하면 되었는데........



"아빠 나 병원복 입고 퇴원해?"


"어.     어어 아니? 아 옷을 안 갈아입었구나!!!"



이제 병원에서 지내지 않아도 된다는 마음과 크리스마스이브날이라는 약간의 들뜸으로 인해 옷을 갈아입혀야 한다는 것을 까마득하게 잊어버리고 있었다. 

이번 미션은 기저귀를 가는 것보다 더 난이도가 높았다. 상하의를 다 갈아입혀야 하고 심지어 위에는 병원복위에 허리보호대를 하고 있었다. 


이전의 경험으로 바지는 손쉽게 갈아입힐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상의를 갈아입히는 것이었다. 상체를 들지 못하는 상태여서 허리보호대를 벗기는 것부터 난관이었다. 하의는 순간적으로 갈아입혀 민망함이 덜했지만 상의는 허리보호대를 제거하고 옷을 갈아입혀야 해서 난이도가 훨씬 높았고 시간이 많이 걸려 더 민망한 순간이 지속되었다. 


"허리를 세워야지 보호대를 벗기지.."

"아파서 안된다니까"

"아빠가 손으로 받칠 테니까 해봐"

"아야!, 아파!!"

"야! 너 왜 이렇게 무겁냐!"

"뭐가 무거워!!"

"아냐 확실히 살찐 것 같아!"

"아니라고, 어떻게 딸한테 그렇게 말해!"

이렇게 한참 말싸움을 하며 툭탁거리다 결국에는 서로 피식하고 웃게 되었다.


이전처럼, 아니 이전보다 훨씬 긴 투정들 끝에 옷을 갈아입힐 수 있었고, 나의 온몸은 땀범벅이 되어 있었다.

침대에 있던 커튼을 젖히니 이전처럼 옆자리와 앞자리에 계시던 할머니 환자들이 웃으면서 수고했다고 말씀해 주셨다. 


이런 우연곡절을 겪은 끝에 크리스마스는 비로소 모든 가족이 집에서 보낼 수 있었다. 





이번일로 건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 것 같다. 가족 중에 누구라도 한 명이 아프게 되면 가족 모두가 힘들어지니까. 건강은 잃어봐야 그 소중함을 안다고들 하는데 나의 건강은 아니지만 가족 구성원 한 명 한 명의 건강은 가족 모두의 건강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평소에 소홀했던 운동도 좀 더 열심히 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크게 신경 쓰지 못했던 딸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다소 어색하고 민망할 경우에는 상황에 맞지 않지만 약간의 억지스러운 유머가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맥락에는 맞지 않지만 어이가 없어서 픽 웃음이 나오게 하는 그런 말들을 잘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보다 긴밀한 관계가 되었다고 생각하여 퇴원하면서 물었다.

"나중에 아빠 아프면 이렇게 간병해줄 거지?"

"어, 아니 간병인 쓰면 되지"

"뭐............. 야! 너는 어떻게 그럴 수 있냐??"

"언니가 할 거야! 그런 거는 원래 맏이가 하는 거야"

"헐~  와!!!! 진짜"


생글생글 웃으면서 말하는 둘째 딸의 모습을 보며 할 말을 잃었다. 그 말이 괘씸하기도 한데 그냥 픽 웃음만 나왔다. 어이가 없었지만 픽 웃음만 나왔다. 


'그래 네 말대로 아빠는 전문 간병인 쓰면 되니까 너희들만 행복하게 잘 살면 돼'




매거진의 이전글 미안하다! 두 번씩이나 널 잊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