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모리정 Jul 12. 2022

흐바르섬의 추억

어제까지만해도 세상 어디인지도 몰랐던 곳에서 행복을 찾다


크로아티아 스플리트에 도착했다.

유럽스러우면서 도시 자체가 고대 유적 같기도 하고

바다와 산이 같이 어우러져 있는 느낌이 썩 좋았고 날씨도 완벽했다.

스플리트에서의 1박이 끝나가고

다음 날은 흐바르 섬을 가기로 한 일정이었지만

비수기라 페리 시간대가 썩 좋지 않았을 뿐더러

스플리트가 너무 좋아 바닷가에 앉아 석양이 지는 것을 바라보고 있을 때 까지

흐바르섬 행 페리 티켓을 끊지 않았다.

그러다 어둠이 깔리기 전, 페리 사무소가 문 닫기 직전 그냥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티켓을 끊었고

그 선택으로 나는 내 인생에서 처음으로, 제일 행복한 기억을 얻었다.


흐바르섬 선착장에 정착한 뒤 버스를 타고 섬 중심으로 갔다.

도착하자마자 백발의 키 크신 어르신 한 분이

나의 눈을 맞추고 밝게 웃으며 어느 나라에서 왔냐며 먼저 인사를 건네주었다.

시작부터 흐바르섬엔 좋은 사람들만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수기라 섬 자체에 사람이 거의 안 보였고, 관광객이라고는 나 밖에 없는 느낌이었다.

바다에 햇살이 비춰 윤슬이 너무 예뻐 그냥 목적지 없이 해안가를 따라 걸었다.

동네 아이들이 카약을 타고,

마을 사람 두 분이 작은 배를 타고 나가 바다로 풍덩 빠진다.

스킨스쿠버인지 스쿠버 다이빙인지, 물고기를 잡으러 들어가신 건진 모르겠지만

그저 나도 같이 풍덩하고 빠지고 싶은 마음이다.

같이 풍덩할 순 없으니 가만히 앉아서 같은 바다라도 바라봐야겠다.



바다 색깔은 내가 살면서 처음으로 본 에메랄드빛이었고,

핸드폰 플레이리스트에는 김동률의 ‘출발’이 나오고 있었다.

살면서 많이 웃었고, 수없이 즐거운 순간들이 있었겠지만

이렇게 많이 행복하고, 수없이 행복한 순간은 처음이다.

세상은 넓고, 이 작은 섬에도 나를 이리 행복하게 하는 것이 있는데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면 나는 얼마나 더 행복한 순간들을 보고 느낄 것인가.

여태까지 ‘행복’이라는 단어를 겉면으로 느끼고 살았던 것은 아닐까.





한 시간여의 행복의 시간을 끝내고 슬슬 배가 고파 미리 알아보고 온 식당으로 향했다.

문은 열려있는데 불은 안 켜져 있고.. 영업을 하는건가?

가게 앞을 두리번 거리자 주인 할아버지께서 나와 오늘은 영업을 하지 않는다며

근처에 열려있는 다른 식당을 추천해 주신다며 구글 맵을 켜 보라고 하신다.

마침 지나가던 다른 할아버지도 와서 식당을 알아보는 거냐며

두 분이서 열심히 식당가는 길을 설명 해 주신다.

구글 맵에 가는 길이 나와있는데도 골목골목 똑같이 생긴 곳이 많고

미로 같아 보여서 혹여 길을 헤멜까 온 몸짓을 표현해 가시며 설명해 주신다.

“땡큐베리머취”

라는 짧은 영어와 몇 번의 고개 숙임으로 고마움을 표시하고 가르쳐주신 식당으로 향했다.

식당에는 현지인 몇 분들만 계셨고 관광객처럼 보이는 사람은 나밖에 없었다.

스테이크 하나를 주문했고 맛있게 먹고 나가려는데 뒤 쪽 테이블에 앉아계시던 할아버지 한 분이

“ 바이, 코리안!”

하시며 손을 흔들어 주셨다.

처음엔 엇 뭐야 나 한국인인거 어떻게 알았지?

하고 어색하게 인사해주며 식당을 나왔는데 나중에 생각해보니 섬에 처음 도착했을 때

어느 나라에서 왔냐며 반갑게 인사를 건네줬었던 그 할아버지였던 것이다.

죄송해요 못 알아봐서 ㅠㅠ


석양이 지는 것까지 보고 항구로 향하는 버스 안에 올랐다.

어두워질 때 쯤 항구에 도착해 배 타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한 중년의 어르신 한 분이 흐바르 섬은 마음에 들었냐며 말을 건네 주셨다.

마음 같아선 여기 진짜 너무 마음에 들고 바닷가에 가만히 앉아서 노래를 듣는데 너무 행복했고

사람들도 너무 좋고 다음에 또 오고 싶고,

현재까지 내 유럽여행지 중에서 제일 좋다고.

말하고 싶은건 엄청 많았지만 역시 문제는 내 짧은 영어였다.

이 많은 말들을 삼키고 내 입에서 나온 말은 “ 뷰티풀, 아이 라이크 히얼 ”

과 같은 절대 내 마음이 다 표현이 안 되는 짧은 영어들뿐이었다.

그 구린 영어를 들으시고도 어느 나라에서 왔냐, 어디어디를 여행 중인지,

제일 좋았던 여행지는 어디였는지 계속 말을 건네주셨다.

이렇게 흐바르 섬은 떠나는 순간까지 나에게 여행지와 사람에 대한 좋은 기억을 남겨주었다.


작가의 이전글 캐리어 대신 배낭을 선택한 자에게 도움의 손길은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