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cleesia Oct 09. 2021

Resale(재판매) 밸류체인 인사이트

리포메이션(Reformation), 룰루레몬(Lululemon) 사례

1. 리포메이션

https://www.thereformation.com/



1.1  Vintage Line

- Reformation은 LA 작은 상점에서 빈티지 의류를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

- 지속가능성(특히 여성 중심의 가치)에 중점을 둔 브랜드로 제품을 만들기 시작

- 현재도 Vintage 라인을 팔고 있으며, 매립장이나 소각장으로 갈 수 있었던 Deadstock이나 오래된 제품을 파는 사업 진행

- 의류 공장이나 다른 디자이너 및 직물 창고에서 확인된 노화, 잔여분 및 과다 주문된 직물을 구매하여 활용하는 제품 판매



1.2 지속가능성 관련 커뮤니케이션


지속가능성 페이지 

https://www.thereformation.com/pages/oh-hi 

지속가능성 보고서 1분기 

https://www.thereformation.com/pages/sustainability-report-q1-2021


[순환성(Circularity) 로드맵]

A. 현재(Completed or Ongoing Actions)

- 빈티지 라인 확장

- ThredUp과의 파트너십 강화하여 Resale 마켓 확장 > 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받은 제품이나 재활용 의류들 판매 *Resale제품은 ThredUp과 협업 중임


B. 다음(Next Steps)

- Resale, Vintage 마켓플레이스 모델을 연구하고, 제품 개발 & 디자인팀에 대한 순환을 위한 디자인 훈련 시행

- 재수거(Takeback), 업사이클링 프로그램을 론칭하여 주요 항목들에 대한 Loop를 폐쇄

- 제품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수선 서비스를 연구하고, Resale, 기부 채널에 공급할 수 있는 제품 회복 서비스 진행

- 렌탈 서비스 론칭


C. 목표 (Goals)

- 1년의 50만 개의 의류를 재이용, 재활용하고 2025년까지 백만 개까지 성장하는 것을 목표(매년 20% 성장)




2. Lululemon

https://shop.lululemon.com/


2.1 impact agenda와 circularity

- Be human, Be well, Be planet의 세 가지 기둥을 임팩트 어젠다로 설명

- Be human은 임직원 및 공급망 관리

- Be well은 community 관련 (사회공헌 측면)

- Be planet은 환경

- 환경분야의 Focus Areas 중 Circularity 명시

- new guest model을 통해 resell market 확장

- 2025년까지 위 모델을 통해 제품의 수명을 연장한다’는 Goal을 가지고 있음    


2.2 New Guest* Model - LikeNew 

*손님을 Guest라고 부르는 철학이 있는 듯

https://shop.lululemon.com/story/like-new/?icid=tex-cal;L1;abt-793;L1-promo;LIKENEW-2021

    북미에서 Pilot 사업을 통해 재수거와 resell에 대하여 학습하고 전체적인 시장화를 진행할 예정  

    5 월부터 텍사스와 캘리포니아 80 개 이상의 참여 매장 중 한 곳에서 부드럽게 사용한 lululemon 의류를 교환하거나 lululemon e- 기프트 카드와 교환하는 방식  

    6 월에 온라인 재판매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파일럿 프로그램 수익의 100 %  혹은 브랜드 전체 매출의 2% 중 높은 금액이 순환경제 제품 디자인, 갱신 및 재활용 프로그램, 매장 환경 프로그램을 포함한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에 재투자  


2.3 협업을 통한 벨류체인 확장 (LikeNew Process)

TROVE와 제휴하여 재판매 기술 및 운영을 지원. 

- 품질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장비는 DEBRAND을 통해 재활용.


2.4 그 외 주요한 지속가능성 Communication

임팩트 보고서 발행(2020.10.23) https://pnimages.lululemon.com/content/dam/lululemon/www-images/Footer/Sustainability/lululemon_ImpactAgenda_October202023.pdf

임팩트 보고서 발행(2020.10.23) https://pnimages.lululemon.com/content/dam/lululemon/www-images/Footer/Sustainability/lululemon_ImpactAgenda_October202023.pdf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제품이 생성하는 임팩트를 고려하고 순환성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연구  

    제품 리사이클링 연구 병행(material 단계로)  

    제조 공정에서 섬유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중. 또한, 초과분의 직물을 파트너십에게 가능할 때마다 기부  

    2021년부터 전국 유통 매장과 센터에서 Waste minimize 프로그램 진행 중  

    제품군 중에 하나인 요가매트를 활용하여 Equesterian Footing Products(승마용 기초 제품?)에 쓰이는 ReitenRight라는 재료로으로 리사이클링 

Mylo Consortium이라는 미래 패션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선도적 사고를 지닌 글로벌 기업 모임의 창설멤버. 가죽과 비슷해 보이지만, 버섯 전문가와 과학자들을 통해 자라난 비건 재료 renewable mycelium으로부터 만들어진 MyloTM을 적용한 제품을 2021년부터 시작할 예정

재료 차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 Sustainable Apparel Coalition의 Higg Materials Sustainability Index와 LCA를 활용하여 제품의 영향력을 평가. 모든 재료들을 추적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




매거진의 이전글 Resale(재판매) 밸류체인 인사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