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fii Aug 22. 2022

우리아이와 함께 갈만한 여행지! 전국 도서관 BEST7

아이와 여름휴가 어디로 갈지 고민 끝!

1.

로봇 체험으로 창의력 UP! 

판교어린이도서관

[출처 : EGA 그룹]


판교어린이도서관은 약 7만 권의 책 중, 5만 권 이상이 어린이 전문 도서를 소장한 어린 도서관이자 로봇 특화 도서관이에요!


[출처 : EGA 그룹]


1층에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누워 책을 볼 수 있는 중앙 계단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누워 책을 볼 수 있는 중앙계단이 마련돼 있어요. 뻥 뚫린 천장의 창으로 따스한 햇살이 스며드는 중앙계단에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보는 특별한 경험을 해보세요.


[출처 : 성남시 판교어린이도서관]


책을 읽었다면, 판교어린이도서관의 꽃인 '로봇체험관'으로 가보세요! 로봇체험관은 로봇과학에 대한 지식과 창의력을 뿜어내는 사고를 도와주는 체험관이에요. 사람을 따라다니는 로봇, 대화할 수 있는 로봇, 움직이는 로봇팔, 3D 프린터 등으로 로봇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답니다!


아이들에게 과학기술 마인드를 심어주고 싶다면 판교어린이도서관 추천해요!





2.

우주여행 떠나볼래요? 

중원어린이도서관

[출처 : 방방콕콕]


우주체험관이 있는 중원어린이도서관! 천체망원경, 별자리 학습시설, 우주정거장 등 우주과학에 대한 다양한 체험시설을 갖추고 있어요.


[출처 : 방방콕콕]


입체 안경을 착용하고 3D 우주영화 관람하기, 원형 돔에 투영된 우주 영상물 관람하기, 천체 망원경으로 별 관찰하기 등의 프로그램도 있어요.


직접 눈으로 보고 느끼며 배우고 학습하여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줘요. 이를 통해 앞으로 미래를 펼쳐나갈 어린이들의 과학 마인드 향상뿐만 아니라 상상력, 창의력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우주와 친해지고 미래에 대한 꿈을 키워보는 시간을 갖고 싶다면 중원어린이도서관을 추천해요!





3.

전통문화를 배워요!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

[출처 : AURUM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구로 구립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은 약 3만 권의 도서를 비치한 한옥 도서관으로, 전체 도서 중 전통문화 및 역사에 대한 책이 30%를 차지해요.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은 자유롭게 쉬거나 책을 볼 수 있는 대청마루와 강의 공간, 그리고 열람실로 구분돼요.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대청마루는 천장의 대들보와 함께 ‘한국적인 공간’이 물씬 느껴져요. 대청마루 공간에는 응접용 나무 탁자가 놓여있어 도서관이 아니라 가정집 같은 편안한 분위기예요. 


[출처 : 구로구청 공식 블로그] 


대청마루를 지나면 어린이 열람실이 나와요. 아담한 공간에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책을 꺼내보기 좋은 곳이에요


매주 수요일엔 조선 군자 복장을 하고 <사자소학>, 전래놀이 등을 배우는 까치 서당이 열리고 매월 첫째 주 토요일에는 미취학 아동을 위한 실뜨기, 투호, 제기차기 등을 체험하는 전래놀이교실을 운영하니 참고하세요!






4.

즐거운 책감옥!

책마을해리

[출처 : 지역N마을]


책 읽는 즐거움과 독서의 가치를 알 수 있는, 책마을해리! 책마을해리는 아이들이 떠나 쓸쓸했던 폐교를 책과 이야기로 가득 채운, 해변 마을의 복합 문화공간이에요. 방송국, 출판사, 도서관, 개인 등에게 기증을 받아 12만 권의 책을 가지고 있어요.


작은 스마트폰에서 벗어나, 벽이 책으로 빼곡히 찬 책마을해리 메인 공간 '책숲'(책숲시간의숲)에서는 책과 나무의 두껍고 묵직한 매력을 느낄 수 있어요. 이 공간에서 책의 무게를 느꼈다면 옆 방은 종이를 만들어 볼 수 있는 한지공방이 있어요. 거대한 활판인쇄기를 실제로 보고 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간접경험을 할 수 있어요. 

 

[출처 : 오마이뉴스]


교실 2칸으로 이뤄진 '버들눈 도서관'에는 그림책과 어린이, 청소년 맞춤 책이 가득해요. '누리책공방'에서는 책을 기획하고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체험을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의 톡톡 튀는 창의력을 오롯이 발산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책마을해리의 가장 신기한 공간인 '책감옥'! 이곳에서는 가만히 책만 읽어야 해서 얕은 집중력으로 책 한 권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거예요.





5.

책이랑 같이 잘래요!

꿈두레도서관


[출처 : 오산시 블로그]


아이들과 양육자들이 함께 1박 2일 독서캠프를 할 수 있는 꿈두레도서관! 꿈두레도서관은 다양한 자연학습체험을 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과 함께, 전국 최초로 1박 2일 독서캠핑장을 운영하는 곳이에요.


[출처 : 오산시 블로그]

다양한 프로그램 중 어린이 열람실의 서가 사이에 텐트를 치고 책을 읽다 잠을 잘 수 있는 '독서캠프' 프로그램이 아주 인기라고 해요! 책에 둘러싸여 캠핑을 할 수 있는 캠핑동은 고즈넉한 나무집으로, 마음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어요. 





6.

자연을 느껴요!

바람숲그림책도서관

 

[출처 : 월간 책]


그림책으로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는 바람숲그림책도서관! 바람숲그림책도서관은 그림책과 자연, 휴식을 통해 정서적인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강화도의 청정 자연 속에 있는 그림책 전문도서관이에요. 그림책 테라피, 그림책 힐링캠프, 그림책과 함께하는 숲 놀이 등의 프로그램이 있으며, 가족 단위의 북스테이도 이용할 수 있어요.


[출처 : 월간 책]


또, 약 6천 권의 그림책이 비치돼 있어 아이의 연령대와 취향에 맞는 그림책을 골라 볼 수 있어요. 특히, 환경 관련 그림책만 모아 공간을 꾸몄고 그림책과 연계한 주제를 선정해 매달 자연학교를 운영하여 환경감수성도 배울 수 있어요.


유기농 밀가루와 좋은 재료로 만든 수제피자, 빵, 음료도 마실 수 있는데요. 피자는 네이버 예약으로 예약을 받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7.

환경과 에너지 지식 UP!

지혜샘어린이도서관

[출처 : 삼성전자와 함께하는 행복한 수원시]


환경, 에너지 특화 어린이 도서관, 지혜샘어린이도서관! 지혜샘어린이도서관은 환경, 에너지 체험학습관을 갖춘 곳이에요.


지혜샘어린이도서관의 환경에너지관에서는 가상 수족관, 증강현실, 에너지 레이싱, 과학퀴즈, 환경문제, 수소자동차, 풍력발전 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환경, 에너지 관련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어요.


[출처 : 삼성전자와 함께하는 행복한 수원시]


환경에너지관은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는 평일 단체관람만 사전예약제로 운영하고 있고, 평일 오후 2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개별 자유 관람을 할 수 있다니 참고하세요!


또, 지혜샘어린이도서관은 '도서관에서 떠나는 피크닉'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도서관 근처 원천천과 수변공원에서 돗자리를 깔고 책도 읽고 보드게임도 하며 피크닉을 하는 이색 프로그램이에요. 환경과 한층 가까워지고 싶다면 지혜샘어린이도서관을 추천해요!





출처

https://bit.ly/3CdF6Y0

https://bit.ly/3AaARtp

https://bit.ly/3A4PpuF

https://bit.ly/3A9DdsM

https://bit.ly/3cbVvkZ

https://bit.ly/3dHGpUI

https://bit.ly/3QVZh0M

https://bit.ly/3QAwfEd

https://bit.ly/3A7gD3T

https://bit.ly/3pxF0mx

매거진의 이전글 자연과 함께하는 어린이 체험학습! 여름 체험농장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