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M Jul 02. 2022

나의 작은 도움이 타인의 인생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Daily Business Briefing / 2022.07.02 / Issue No. 136 / by YM


<나의 작은 도움이 타인의 인생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한국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뭐라고 보나.

“변화를 두려워하고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 대한민국에는 자신의 꿈은 접어두고 남들처럼 하면 중간은 간다는 신념이 존재해왔다. 자신의 인생을 유일무이한 ‘The One’으로 만들지 않고, 많은 사람 중 하나인 ‘n+1’이 되라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The One’이다. 한국 교육은 그것을 잊게 한다.아이들의 엄청난 역량을 다 죽이는, 범죄와 같은 일이다.”   


■해결 방안이 있을까.

“학부모라면 일단 환경을 바꿔야 한다. 아이들의 꿈과 열정을 찾아가는 부모들과 어울려야 한다.  나는 21세기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 ‘4C(의사소통·협동·비판적 사고·창의성)’에 연민(compassion)과 헌신(commitment)을 더한 ‘6C’를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많은 교육자와 부모들은 ‘말은 좋지만 너무 비현실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이런 교육들이 이뤄지는 걸 두 눈으로 봤다.”   


■왜 남의 나라 아이들까지 도와야 하느냐는 사람도 있다.

“나의 작은 도움이 타인의 인생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내 인생의 의미를 찾게 된다. 그 즐거움을 모르고 사는 것은 참 불행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것, 열정이 없는 사람도 있다.

“비행으로 따지면 계기판이 싹 다 꺼져버린 것과 같다. 그럴 때 비행사들은 ‘5C’를 한다. 고도 상승(Climb)·주변 돌기(Circle)·아끼기(Conserve)·소통(Communicate)·고백(Confess)이다. 일단 지금 안주한 이 상황에서 빠져나온 뒤, 끊임없이 움직이며 조언을 구해야 한다. 그 뒤 에너지를 비축하면서, 사람들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인생에서 성공적으로 잘 착륙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잘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 생일과 사망일 사이를 무엇으로 채울지는 전적으로 나의 선택이다. 주어진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의미 있는 일을 해서 보람을 찾아야 한다. 사람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한다. 비행 훈련장에서 만난 이들을 보면, 가난도 신체적 결함도 문제가 아니었다. 아무런 깨달음 없이 오늘 하루를 보냈다? 그럼 인생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


#도움 #성공 #인생


https://www.chosun.com/national/weekend/2022/06/11/SFZUD4TUUFHLNCQLXYTMR424RA/

작가의 이전글 능력있는 경영자도 잘못된 선택을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