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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M Apr 07. 2020

리테일 매장의 디지털화는 계속해서 진화한다.

러시아 코카콜라 디지털 매대(Digital Shelves) 사례

스마트, 디지털화가 보편화되면서 많은 것들이 디지털로 변해가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대형슈퍼나 마트에 가면 LED를 활용하여 일부 Price Tag를 디지털로 변화하려는 시도는 

봐왔지만, 러시아에서 코카 콜라가 보여주는 디지털 매대 프로모션은 신선하고, 특히 그 ROI를 측정하려는 

력이 한층 더 정교해지고 있는 것 같다.




프로젝트 오너는 누구인가

Coca-Cola HBC Russia로, 약 7천 명의 종업원과 10개의 생산공장 운영(St.petersboug to Vladivostok)


설치된 사이트는 어디?

모스크바에 위치한 대형  슈퍼마켓 "Perekryostok"


Challenage & Needs

외국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 가면 Non-알코올 음료수는 대개 POS(Point-of-sale) 근처에 있다.  

따라서 계산대 주변의 번잡함을 피해서, 다른 경쟁 업체보다 brand awarnace 노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러시아 시장의 경우, Non-알코올 음료(특히 코카콜라)70%가 In-store-Shelve에서 판매되는 만큼, Innovative 한 solution이 필요한 상황이었음


솔류션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매대 상단에는 LCD비디오월, 하단부에는 "Shelftalkers"를 부착하고, 콘텐츠 및 기타 운영/서비스는 

eco-partner가 운영  


"Digital Shelftalkers"란 무엇인가?

디지털 미디어 업계 용어로 매장에서 고객을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툴로,  주로 Printed cardboard, Plastic 혹은 metal sign 등을 매대에 부착하는 형태였으나, 최근 들면서 LCD나 LED를 사용하고 있음.  매대의 빈 공간을 활용하여 Brand Awarence를 높이는 좋은 방법으로 경쟁사 제품 대비 확실한 기술 차별화 포인트임.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이미지, 슬로건, 위치, 밝기, 메시지 효과 등의 시각적 정보를 고려 시, 고객의 각각의 세그먼트에서 판매 가능성이 35~67%까지 증가될 있다는 결론


<고객이 구매 결정을 내리는 동안의 눈 움직임 패턴 분석 가능>


<매대 중앙의 Shelftaker에 집중되는 현상을 통해 향후 마케/프로모션 전략 수립가능>


<고객 세그먼트별로 콘텐츠에 다르게 반영한다는 가설을 확인함에 따라 세그별 맞춤 콘텐츠를 제작 예정>


- 앞으로 어떠한 활동이 추가로 가능한가?

향후, Security 제품이나, 음향시스템 혹은 Scent-Marketing 기기와의 연계 프로모션 가능 예상 




앞으로 리테일 매장내 이러한 디지털화(Digitalization)는 계속해서 확대 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투자대비 ROI를 계속해서 짚어보겠지만, 계속해서 효과가 입증되면서 다른 Brand도 확대될 것 같다.  특히 업계1위를 노리는 2nd Tier Brand입장에서 구매시점에 강한 impact를 주는 것이 이 만한 효과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분간은 이러한 솔류선 투자는 Brand가 Inititation하여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active한 price tag까지 연결되고, 무인화가 가속화되면서, 진정한 smart store로 진화한다면, 리테일 시장에서도 단시간에 큰 변화가 찾아올 같다.


자료 참고 : Digital Signage Today / SPINET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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