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편집의 맛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뭉치 Nov 19. 2022

책을 좋아하는 마음

- 제11회 협성독서왕 독후감 부문 심사평

제11회 협성독서왕 독후감 부문을 심사하면서 행복했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출판계에서는 매년 ‘단군 이래 최대 불황’이라는 말을 우스갯소리처럼 내뱉곤 합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출판이 경쟁해야 할 상대가 OTT로까지 확대된 2022년 현재는 더하고요.


그러나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작품 한 편 한 편을 읽어내려 간 제11회 협성독서왕 응모작들을 마주하고 보니 아직 세상에는 책을 좋아하는 마음들이 이렇게나 많고, 그 마음이 깊어져 책에 대한 글을 쓰는 사람들도 많다는 것에 반가운 마음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한 줄 한 줄 정성을 다해 완성된 응모작들은 그 수준도 매우 높아 출판평론가이자 작가로 활동하는 저를 더욱 부끄럽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특히 수상작들은 단순히 지정도서의 표면에 드러난 주제를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너머의 이면을 들여다보는 밝은 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해당 도서에서 작가가 던지고 있는 메시지들을 모두 파악하고 거기에 덧붙여 자신만의 문체로 그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번 심사를 통해 협성독서왕이 높은 수준의 독후감 대회라는 걸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협성독서왕을 통해 책에 관한 폭닥하고 반짝이는 이야기들이 매년 쏟아져 나오길 기대합니다.


김미향 에세이스트·출판평론가


https://www.youtube.com/watch?v=Tk69fZz6etM&t=159s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김뭉치의 브런치를 구독해주세요.


이 글을 읽고 김뭉치가 궁금해졌다면 김뭉치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edit_or_h/?hl=ko


김뭉치의 에세이 『엄마는 행복하지 않다고 했다』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온라인서점 외에도 쿠팡, 위메프 등 각종 커머스 사이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알라딘 http://asq.kr/XE1p

인터파크 http://asq.kr/PH2QwV

예스24 http://asq.kr/tU8tzB


매거진의 이전글 식량 위기 시대, ‘잘 먹는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