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편집의 맛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뭉치 Dec 24. 2023

긍정의 힘과 창의력을 동시에 기르는 방법?


《머리는 이렇게 부스스해도》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l 권남희 옮김  l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l 가격 12500원



삶의 순간들을 새롭게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그림책이에요. 그림책이지만 단순히 어린 독자만을 상정하고 쓰이지 않았기에 청소년들도 감동적으로 읽을 수 있어요. 특히 저자 특유의 간결한 문장과 매력적인 그림은 읽는 이들에게 독특하게 다가와요. 이 책에는 유머 한 스푼에 상상력이 열 스푼 정도 들어 있죠. 이 책에 담긴 단순하지만 감동적인 이야기들은 읽는 이들에게 큰 울림을 주는 동시에 창의력을 기르고 감수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거예요.     


그림책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는 수많은 그림책을 쓰고 그렸고 그림책의 노벨상이라 할 만한 볼로냐 국제도서전 라가치상 특별상을 받기도 했어요. 일본에서는 그림책 서점 대상 1위를 총 일곱 번이나 차지해 이미 유명한 작가이고요. 2019년에는 <뉴욕 타임스> 최우수 그림책상을 수상해 세계적으로도 저명한 그림책 작가가 됐어요.


이 책을 통해 저자는 모든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하고 있어요. 우리들의 삶에는 언제나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번갈아 있기 마련이지요. 그러나 나쁜 상황에서도 상황을 바꾸어 생각한다면 어려운 순간도 극복할 수 있을 거예요. 상황을 바꾸어 생각하는 건 어렵지 않아요. 저자에 따르면 간단한 생각의 전환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요.


예를 들어 성적을 올리려 간 학원에서 비록 등수는 올리지 못했지만 마음이 잘 맞는 친구가 생길 수 있고요(“마음이 잘 맞는 친구가 생겼어, 그곳에 간 진짜 목표는 이루지 못했지만.). 온종일 되는 일이 하나도 없는 하루를 보내던 중 대충 던진 쓰레기가 쓰레기통에 쏙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기분은 다시 좋아질 수 있지요(”대충 던진 쓰레기가 쓰레기통에 쏙 들어갔어, 오늘은 온종일 되는 일이 없었지만.)


이런 식으로 이 책은 좋은 일을 앞에 배치하고 나쁜 일은 뒤에 배치함으로써 좋은 일을 더욱 강조하는 구조로 이뤄져 있어요. 같은 상황이더라도 어떤 태도를 우선순위에 두느냐에 따라 상황 자체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구성이지요.


문장들만 봤을 땐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막상 저자의 그림과 함께 이 문장이 두 쪽에 걸쳐 펼쳐진 걸 보면 그림과 텍스트의 독특한 조합으로 인해 깊은 울림을 받게 돼요. 게다가 문장 구성의 반복적인 패턴은 이 책 전체에 리듬감을 부여하지요.  


이러한 패턴이 깨지는 것은 맨 마지막 장이에요. 맨 마지막 장은 맨 첫 장과 수미상관을 이루며 읽는 이들의 꿈을 향한 저자의 믿음과 지지를 보여주지요. 생각과 태도는 스스로 조절할 수 있어요. 이 책을 통해 용기를 잃지 않고 미래를 향해 계속 나아가는 법을 배워 보세요.  


“바닷가에서 예쁜 조약돌을 주웠어, 좋아하는 친구와는 다른 반이 되었지만.”
“좋은 생각을 담아 둘 상자를 마련했어, 아직은 텅 비어 있지만.”
“가게에 진열되어 있던 귀여운 구두가 생각났어, 세상만사는 어이없는 일투성이라 될 대로 되라 싶어졌지만.”   
“드디어 혼자 할 수 있게 됐어, 다른 친구들과 같은 속도는 아니지만.”
“죽이 잘 맞는 간호사 선생님을 만났어, 세 달이나 입원해야 할 만큼 크게 다쳤지만.”
“새로운 계획을 세웠어, 지금까지의 계획들은 전부 실패했지만.”
“슬그머니 그리고 있는 게 있어, 아직 누구에게도 보여 주지 않았지만.”
“무엇과도 비할 수 없는 멋진 추억이 있어, 함께였던 그 사람은 이제 없지만.”



김미향 콘텐츠 스타트업 에디튜드 대표·작가



2023년 10월 30일(월) <조선일보> '재밌다, 이 책!' 코너에 게재된 원고입니다

http://newsteacher.chosun.com/site/data/html_dir/2023/10/30/2023103000071.html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김뭉치의 브런치를 구독해 주세요.


이 글을 읽고 김뭉치가 궁금해졌다면 김뭉치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 주세요.

https://www.instagram.com/edit_or_h/?hl=ko


김뭉치의 에세이 『엄마는 행복하지 않다고 했다』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알라딘 http://asq.kr/XE1p

인터파크 http://asq.kr/PH2QwV

예스24 http://asq.kr/tU8tzB




매거진의 이전글 책을 통해 배우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