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도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 Sep 07. 2022

이제야 물어본 MBTI

9월 6일


오래 알고 지낸 친구의  MBTI를 듣고 깜짝 놀랐다. 나랑 비슷한 내향인 I라고 생각했는데 E라고 했다. 뿐만 아니라 각각 항목도 하나만 같고 다 달랐다.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오래된 기억으로 친구를 이해하고 있었을 뿐 진짜 그녀를 잘 모르고 있었다. 그녀와 나는 서로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결과에 놀라고 이제야 서로의 MBTI를 물어봤다는 것에 또 한참 웃었다. 


하긴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는 너무 어려서 나도 나를 모를 때였다. 진짜 '나' 보다는 되고 싶은 '나'로 꾸며 살던 때. 성인으로 10년 살고 난 지금에야 내가 어떤 사람인지 불편한 것과 편한 것을 구분할 줄 알게 되었다. 그건 친구도 마찬가지일 거다. 

오랫동안 다른 지역에 살다 보니 서로 어떻게 변해가는 줄도 몰랐다. 몇 달 전 그녀가 대구로 이사 오면서 자주 만나고 있다. 그녀에 대해 잘 모른다고 생각하니 낯선데 궁금해서 설렌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기분으로 알아가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이 옷을 전부 내가 샀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