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k Feb 17. 2023

잊고 살았던 시간

기록 다시 시작하기

그동안 기록을 멀리 했던 것은 아니었다.

기록 공간이 바뀌었다고 해야 할까?

2020년 이후 어떤 방식이든 내 시간을 기록하자 했다.

겉으로는 시간일 수 있지만 내재적으로는 한 개체의 의식이었을 것이다.

기록의 형태를 그렇게 쌓여갔다.


한 동안 블렛저널도 적어보고, 해비트래커도 열심히 해 보았다.

잘 지켜질 때는 즐거움이 충만했지만 잘 지켜지지 않을 때는 침울하기도 했다.

책도 의도만큼 째깍째깍 잘 읽히지 않았다.

잘 지켜지던 습관은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면 흐지부지했다.

늘 기록하는 사람들의 삶이 부러웠고 대단하다고 느꼈다.


하지만 한 번도 멈춘 적 없었던 기록... 조금 비어있는 구멍이 있지만

아예 손을 놓치는 않았다.

2023년에는 새로운 나만의 형식으로 기록을 남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2달 동안 나쁘지 않게 이어오고 있는 것 같다.


기록은 어쩌면 정리의 과정이다.

기록을 하다 보면 내 시간의 과거를 들춰보게 되고 무엇인가를 정리하게 된다...

우연히 메일함을 정리하는 순간, 스팸 메일함에 브런치에서 온 글을 보게 되었다.


아~ 브런치는 내 의식에서 어디로 갔던가!

아이디도 패스워드도 생각나지 않은 멍한 시간을 보내고 다시 로그인 해 본다.

그리고 다짐을 한다. 새롭게 기록을 남기자고....


누군가가 그랬다...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 꾸준함에 비어있는 부분을 보고 너무 스트레스받지 말라고...

잠시 잠깐 비워진 구멍은 앞으로 채워질 것에 비하면 너무 작은 부분이 아닐까?

다시 기록하고 기억하며 차분하게 자신을 돌아보는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게을러도 괜찮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