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동훈 Jul 15. 2023

소중한 가족에게도, 당신을 믿어준 사람들에게도 고맙다고

소중한 가족에게도당신을 믿어준 사람들에게도 고맙다고 하여라.     



재기를 하게 되면 당신 다음으로 소중한 가족들에게 고마웠다고 말해야 한다. 


어느 중견기업 회장의 자서전 중에서 사업이 크게 실패 후 다시 재기하여 회사를 정상화하였을 때 일이다. 그 회장은 귀가할 때 맥주 캔 2개를 사서 야외에서 아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아내에게 고마웠다고 말을 하였다고 한다. 멋진 장면이 떠오르지 않은가?     


나는 재기를 하고 나서 아내에게 나를 믿고 참고 기다려줘서 고마웠다는 말을 못 했다. 재기 후 다시 어려움이 왔었고 다시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아내에게 고맙고 미안하다고 하였다. 


이렇게 정상화되었을 때 좋지만 재기를 위한 터널 속을 운전할 때 수시로 감사의 표현을 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다. 당신을 믿어준 사람으로부터의 시너지를 통해서 상황을 더욱 좋게 할 수 있는 때가 바로 터널을 운전할 때다.    

  

당신을 믿어 준 타인에게도 감사의 표현을 해야 한다. 

우리 속담에 공은 상대방에 주어라는 말처럼 당신의 성공적인 재기에 대해 당신 아닌 다른 사람들로 공을 돌려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 덕분에 당신이 재기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기다려준 사람, 업무적으로 지원해 준 사람, 대화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사람, 당신의 업무와 관련된 동료들과 고객들 등등. 이런 사람들은 당신에게 직간접적으로 재정이 좋게 될 수 있게 응원을 해 준 사람들이기 때문에 감사하는 마음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이 역시 터널 속을 운전할 때 수시로 감사의 표현을 하는 것이 더 좋다. 왜냐하면 당신에게 더욱더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늘 겸손해야 한다. 

겸손이란 나를 낮추는 것이 아니라 남을 존중하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의 역량이 커질수록 당신은 타인들을 당신의 역량보다 더 존중하는 모습을 보일 때 상대방이 당신에게 감동하는 것이며 이런 감동은 당신을 변하게 하고 더욱 하는 일을 번창하게 할 것이다.      


간혹 어려움을 겪고 재기한 유명인들 중 다시 어려워져서 좋지 않게 되는 경우를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된 원인은 재기 이후 다시 원래대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그 사람에게서 멀어지고 사람들로부터 얻는 기회는 적어지게 된다. 


특히 재기를 한 사람은 겸손해야 한다. 스스로가 겸손해지려면 자기가 늘 부족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늘 부족한 사람은 노력을 계속해서 할 것이고 남들을 존중하기 때문이다. 

늘 겸손해져라. 그러면 재기 후 성장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전 04화 마침내 당신은 재기하였다. 당신에게 고맙다고 하여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