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성공적이며 여유로운 삶을 살았는데 지금 경제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그런데 과거에 대한 회상과 후회로 사는 것은 돈에 대한 헛된 사랑이 된다.
과거의 삶보다 지금 어렵다고 자꾸 과거를 생각하면서 지금의 처지를 한탄하며 사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삶이다. 과거에 어떤 계기로 재정적으로 후퇴하였다면 이를 앞으로 살아가는 노하우로 생각의 전환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계속해서 지금 상황을 원망하고 과거에 대한 회상으로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다.
과거는 과거이고 지금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창조적인 일을 할 때 돈은 당신에게 다시 오게 되어있다.
이와 더불어 돈에 대한 헛된 사랑과 비슷한 것이 돈에 대한 짝사랑이다.
이 짝사랑은 말 그대로 스스로 어떠한 노력 없이 돈이 많이 있기를 바라는 잘못된 사랑이다. 인간관계에서 짝사랑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애틋한 사랑이 될 수 있지만 돈의 짝사랑은 허황된 사랑이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면 복권 1등 당첨을 바라는 사랑, 얼마를 벌기 바라는 막연한 사랑, 주식 가격이 급등하기를 바라는 기도 등 돈을 짝사랑할만한 사고와 행위는 많다.
돈에 대한 헛된 사랑이든 짝사랑이든 이것은 노력이 부족한 사랑이다. 노력이 있고 집중하면 돈은 조금씩 들어오다가 갑자기 큰돈이 들어오게 된다. 이런 말이 있다.
“우연한 행운은 노력하는 사람에게 운명이 놓아주는 다리라고 한다.
그 다리는 의미 있는 몰입이 있을 때 세상과 내가 연결이 된다. “
노력하라. 그러면 돈은 노력하는 자에게 작든 크든 행운을 줄 것이다. 노력하지 않고 행운을 바란다면 돈은 당신을 외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