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화작가 김동석 Apr 07. 2022

무식한 게 뭔지 알아!

달콤시리즈 135

무식한 게 뭔지 알아!




말이란

어떻게 하는 가가 중요하다.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어떻게

상대방에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해야 하는지

먼저 생각하고

말하는 연습을 하기 바란다.


말이란

매우 소중한 표현이다.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런데

사람들은 상대방을 생각하지 않고

그냥

하고 싶은 말을 해버린다.


말하는 사람이야

속이 시원하겠지만 듣는 사람 입장은 그렇지 않다.

말조심!

옛날 속담에 말이 얼마나 상대에게 피해를 주었으면 말조심하라고 했을까!



그림 나오미 G



말이 없다는 것은

얼마나 행복한 일일까!

상대에게 피해도 주지 않고

함부로 말해서 상대방에게 공격도 당하지 않고

마음에 상처받을 일 없으니 얼마나 좋은가!

그런데

사람들은 말하고 싶어 한다.

말하지 않고는 외롭고 힘들어서 살 수 없다고 한다.


수다!

남 흉보기!

내가 주인공이 아닌 남 이야기를 우리는 너무 쉽게 한다.

내가 그 자리에 있었듯이

또는

내가 보고 듣고 다 한 것처럼 말한다.

말 한마디는

시간이 지나면 주인공을 죽이고 있었다.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말하는 것에 대해 우리는 공부해야 한다.


"말이 천 리 간다!"

손발이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이 말 또한 얼마나 멋진 말인가!

제발!

우리 모두 말조심 하자.

함부로 말하고

무식한 소리 듣지 말자.





#말의 가치 #무식 #따뜻한 말 한 마디 #말하는 법 #동화 #달콤한 말 #유혹

매거진의 이전글 눈물 나잖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