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 Jun 25. 2024

그럼에도 시간은 흘러가고

  어른의 이별이 잔혹한 이유는 일상을 치열하게 살아내야 한다는 점에 있다. 하루이틀쯤 수업을 듣지 않는다고 큰일이 나진 않았지만, 하루이틀쯤 수업을 하지 않는다면 그 많은 학생들은 나와 약속한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매일 지켜온 자리를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묵묵히 버텨내야만 한다. 비지니스 미소만 늘었다. 원래 표정 관리라고는 모르는 애였는데.


  또, 어른의 이별이 버거운 이유는 체력이 뒷받침되어주지 않는 데에 있다. 3시간 이상 울면 먹은 걸 게워내고 5시간 이상 울면 편두통과 안면근육통이 찾아온다. 어렸을 땐 슬프면 마음껏 울 수 있었는데. 진통제를 찾으려고 온 집안을 휘저어도 어딨는지 안 보인다. 1인 가구의 가장은 나니까 내가 나를 지켜야 하는데.. 아차차 지난 감기 때 다 먹었지. 빈 타이레놀 상자를 붙들고 또 눈물이 난다. 울고 있어야 덜 아픈 것 같기도 하다.


  쉬는 시간마다 찾아와서 시시콜콜한 일상을 공유해 주는 아이들. 회의 후 도서실에 들어서니 반가운 인사로 맞이해 주는 졸업생들. 타이레놀 대신 상비약통을 채워준 테라플루까지.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


  억울했다. 오해였다고 말을 해도 닿지 않았다. 그렇게 좋아하는데 상처를 줄 이유가 없지 않냐고 항변해도 통하지 않았다. 이미 상처를 줬고, 받았고, 내가 간직한 마음은 아무런 힘이 없으니까. 무력했다. 바보 같고. 애정에 기대어 넘어가줄 수는 없는 건가. 도대체 왜 나를 좋아하지 않는 거냐고 한참을 울었다. 그냥이지 뭐. 좋아지는 데에 이유 없듯이 싫어지는 데에도 이유가 없는 걸 잘 아는데도 속상한 걸 어떡해. 사람은 늘 변하니까 조금이라도 붙잡아두려고 관계에 이름표를 붙이는 건데, 우리는 그런 거 없이도 특별한 줄 알았다. 진심이 오갔으니 그런 건 아무렴 상관없다고 생각해서 안일했다고. 진심은 실체도 없고 아무런 증거도 될 수 없는데. 특별할 게 없었던 게 맞다. 감정이 지나가고 남은 사실은 그렇다.


  우정에 기대어 저녁밥을 겨우 먹고 돌아오는 귀갓길에는 미안해서 또 눈물이 났다. 혼자서 합리화할 동안 그대로 둔 게 속상해서. 본인 감정 잘 살필 줄도 모르면서 이해되지 않는 걸 이해하려 골몰하는 모습이 눈에 선하다. 내 상처에만 집중하느라 상대의 상황까지 살필 수 없었던 좁은 시야가 원망스러웠다. 그러게 말 좀 먼저 해주지 서운하다가도 말해주기 전에 내가 알아줄 수는 없었나 후회도 되고. 그러다가도 역사에 쓰이지도 못할 거 뭘 그렇게 대단한 사랑을 했다고 이별이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붙이고 슬퍼하나 싶기도 하고. 이런 일련의 과정들에 지쳐서 이제 다시는 사랑 안 한다고 다짐하고. 그러다 보면 어휴 벌써 열한 시다. 씻고 자야지 내일 아침에 출근하려면. 내일은 생활기록부 꼭 써야 하는데. 어떻게든 잠에 들어야겠다. 그럼에도 시간은 흘러가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이 뭐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