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J Jan 13. 2024

감정 쓰레기통 메이커들의 패턴

23년 11월 2주차 회고

지난 주에 감정 쓰레기통이 되는 사건을 겪고, 원인이 나한테 있다는 의심이 기정사실화 된 기분이 들었다. 감정 쓰레기통으로 만드려 드는 사람들의, 내가 특별하다며 접근 - 감쓰로 취급 - 본인 맘에 안 들면 돌변 - 관계가 파괴적으로 깨짐이라는 패턴이 똑같다. 그리고 내 인생에 자꾸 등장하고 있다.


관계 패턴이 놀랍도록 똑같다. 언제나 "너가 최고야. 알아주는 사람이 너 뿐이야." 로 시작한다. 관계 전반적으로, 나 라는 사람이 아닌 어떤 상을 바라는 느낌이 든다. 본인이 한 번도 못 가져본 베스트 프렌드 라던지. 그리고 내가 느끼기에 매우 급하게 친해지려 한다.


관계 형성 기간이 지나면 부정적 감정들을 쏟아낸다. 한 두번 들어주다 보면 빈도가 아주 잦아지고 방식도 무성의해 진다. 타자도 귀찮은지 남한테 보낸 카톡을 그대로 캡쳐해서 보내거나, 나한테 말했단 것조차 기억을 못하는 식이다. 그러다 내가 해결방식을 알려준다던지, 내 힘듦을 거꾸로 말하는 일이 있다던지, 하면 아주 기분 상해 한다.


이 타이밍까지 오면 언제 손절할 지만이 남았다. 본인의 편을 들어줄 제 3자 앞에서 내가 감정이 고장난 사람 취급, 심지어 회피형 취급을 하기도 한다. 그렇게 해서 내 행동을 좌지우지 하고 싶은 거겠지만, 그게 눈에 보여서 나는 휘둘리지 않는다. 그렇게 멀어졌다가, 그 사람이 나를 차단했다거나 여기저기 상담을 빙자한 욕 하고 다닌 것을 나중에 알게 된다.


내가 딱히 다정한 편도 아닌데 왜 일지 깊이 고민해 봤다.


우선 나는 얼굴이 둥글둥글 한 느낌에, 예쁘지도 못생기지도 않았다. 목소리가 친절하다. 사람을 만날 때 우선은 진심으로 상냥하고 예의바르려고 한다. (사랑을 덜 줘서 아쉽지 더 줘서 아쉬운 적이 없다. 친절이 돌아오면 그 사람과 오래가고, 내 친절을 당연시하는 사람을 만나면 거리를 둔다.) 교회를 다닌다. 이런 외모, 분위기, 인성이 종합되어 나를 그런 사람으로 만드는게 아닐까 했다.


이 문제로 이번 주 회사 내 상담센터를 찾아갔다. 나의 이런 패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한 세션이 지나갔다. 하지만 역시 다행인 점은 이런 관계들은 내게 일부일 뿐이고, 나를 지지해주는 건강한 멘탈을 가진 친구/동료 집단이 주변에 있다는 것이다. 그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함을 느꼈다.

매거진의 이전글 편안해지고 싶었는데 편리해지는 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