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토리 Nov 18. 2021

수능의 향기

5년이 지나도, 수능의 향기는 그때 그대로다.


동생을 수능 고사장에 데려다주고 왔다. 아침 6시반에 집을 나섰다. 이렇게 빨리 하루를 시작해보는 건 또 오랜만이다. 졸린 눈을 부비며 이 글을 쓰고 있다.



어젯밤엔 잠을 설쳤다. 내가 수능 보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동생이 할 긴장을 일부 내가 같이 겪어주는 것 같아서 차라리 다행이라 생각했다. 5년 전 내가 수능을 볼 땐 전날 한두시간 정도밖에 못 잤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우리 동생은 그래도 다섯 시간은 자고 갔다. 지금쯤 국어 시험을 보고 있겠다.



어제 동생에게 작은 편지를 써 주었다. 수능이라는 게, 입시라는 게 학생들을 점수로 줄세우기에 어찌 보면 참 잔인하지만, 인생은 결코 점수를 매길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시험을 앞둔 사람에게 결과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게 아이러니일 수 있지만, 사실 진짜 그렇다고. 결과로 승부를 보는 세상에서 결과만이 본질로 느껴지겠지만 언제나 돌이켜보면 본질은 과정에 있었다. 사실 이 말은 1차시험을 100일 앞둔 나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기도 하다. 동생에게 쓰는 편지였지만 동시에 내 마음 속 백지에도 나를 향한 동일한 편지를 써 주고 있었던 것일지도 모르겠다.



자기 전, 동생이 물었다. 자기 재수하게 되면 어떡하냐고.

이렇게 답했다. 언니 봐바. 외무고시 3수하고 있잖아. 재수하면 인생 망하는 거 아니야. 중요한 건 오직 하나 - 과정을 진실하게 밟아나가는 거. 그거 하나밖에 없어.



동생을 데려다주고 나서 마스크를 잠시 벗고 공기를 들이마셨다. 수능의 향기가 물씬 배어나온다. 그윽한 낙엽향과 찬바람의 향이 섞여 있다. 이 향이 나에게 주는 느낌은 '부담'이다. 한 해의 마무리를 예고하며 그동안 살아온 열매를 잔뜩 나열해야만 할 것 같은, 1년치의 무게가 공기 중에 엉겨있는 아주 부담스러운 향기. 그래도 20대 중반쯤 되니 그 부담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부담이 없는 나이는 없으며, 지금의 나는 지금의 부담을 있는 그대로 부담하면 되는 것이다.



2021년은 우리 자매에게 가장 부담스러웠던 한 해였다. 부담은 절대적인 공부량보다도 고3이라는 타이틀, 고시생이라는 타이틀이 주는 무게에서 비롯되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짊어져야 할 무게가 있고 규제가 있다는 것은 감사한 일이다. 나를 억누르는 것처럼 보이는 삶의 틀은 궁극적으로는 내 내면을 풍요롭게 하기 때문이다. 오늘 동생은 시험장에서 그간 쌓아온 부담을 쏟아붓고 내려놓는 작업을 하고 있을 것이다. 함께하는 마음으로 나도 나의 부담을 직면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생각 몇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