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토리 May 01. 2022

호흡하는 방법

살아있기만 하면 아무래도 상관없다.

나도 그렇고 보통의 사람들은 호흡을 의식하지 않는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되는 것이다.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공기가 내 호흡기를 자유롭게 오간다.

그런데 호흡을 극도로 의식하게 되는 때가 있다. 누구나 그럴 때가 있는 걸까?

나는 두 가지 경우에 호흡을 의식하게 된다.

첫째, 일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예상했던 결과라면 상관없지만 예상치 못하게 일이 엇나갔을 때 숨통이 꽉 조여오는 것 같다.

둘째, 내 대처능력이 생각보다 미숙할 때. 내가 자주 겪는 문제 중 하나가 지나친 예민함,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되는 감정기복이다. 평온한 감정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지만, 내 감정이 별것도 아닌 일에 요동칠 때 숨이 자연스럽게 쉬어지지 않는다.

그러니까 종합하면 나는 예상하지 못한 부정적인 사건 혹은 요소를 맞닥뜨렸을 때 자연스럽게 숨쉬는 법을 잊어버리는 것 같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예상하지 못한 것에 대해 평온하게 반응하는 게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게 아닌가 싶다.

그러니까 호흡이라는 건 계속 일정해야 정상인게 아니라, 때에 따라 가빠지기도 하고 고르게 되기도 하는 것이 애초에 자연스러웠던 것이다.

나의 부자연스러움이 실은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 중 하나라는 생각이 깊은 안정을 준다.

이런 느낌인 거지. 나딴에는 억울하고 힘든 일을 당해서 친구에게 털어놨더니, 친구가 한숨을 쉬며 "사는게 다 그렇지 뭐~"라고 했을 때, 얼핏 듣기엔 성의없어보이는 그 말 한 마디가 묘한 안도감을 준다.

나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아무리 드라마틱해보이고, 내 성격이 아무리 특이해보여도 생각보다 나는 정상 범주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설령 그게 아니더라도 뭐 어때.

사람이 다 그렇지 뭐. 원래 그래. 어쩌겠어. "원래"라는 말로 복잡한 문제들에 단일한 색깔을 부여한다. 그렇게 단순해지는 것이 때로는 나를 가장 편안하게 해 준다.



가끔 숨이 매우, 매우 가빠질 때가 있다. 아마 굉장히 속상한 일을 당했고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했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그럴 때는 "내 몸이 숨을 쉬고 싶어하는구나"라고 생각하기. 맞잖아.

뭐 더 파고들지 말고, 그냥 몸이 숨쉬고 싶어하는 대로 숨쉬고, 심호흡도 해 주고.

당시에는 나를 힘들게 한 사건이었어도, 그 영향력의 지속 시간은 내 인생에 비하면 티끌만큼도 안된다.



기왕이면 편안하게 숨쉬고 싶다.

하지만 이제 괜찮다. 편안하게 숨쉬기만 하다가 갈 수는 없는 노릇이라는 걸 여러 번 경험해봤으니까.

숨쉬고 싶은 대로 쉬어. 괜찮다.

살아있기만 하면 된다.

작가의 이전글 수능의 향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