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애틀타쟌 Sep 15. 2024

이너하버 4

시애틀 타잔의 이민 이야기 14

미국 지도에 북 대서양 뉴욕만에  통통한 수달의 꼬리를 거처 앞다리쯤 되는 곳에서 

안쪽 깊이 들어오면 네모 반드한 곳이 나오는데 매끄럽게 빠진 

한쪽 옆 길을 사이에 두고 호텔이 위치해 있어 위에 있는  칵테일바에서 내려다보면 풍경이 근사하다.

메릴랜드와 버지니아에서 청소업으로 이름을 휘날리는 사람이 P 김이라는 사람인데 사장이다.

보통 키에 마른 체형으로 광대뼈가 툭 튀어나오고, 

웃음도 없고 묵묵하게 다닌다. 이따금 웃을 때는 뻐드렁 이가 보여


아마도 그걸 감추려는 의도가 아닌가  추정되었다.

영리한 눈빛을 가진 그는  청소상태를 면밀하게 살펴보는데 

얼마나 꼼꼼한지 지나가면서 창틀을 쓱 문질러 먼지가 없나 

확인하고 다닐 정도였다. 


어느 날 타일 바닥에 끼인 때가 안 닦인다고 하니까

어디에서 구해왔는지 서너 개의 도구를 가져와 직접 시험해 보고

적당한 것을 쥐어주었다. 과히 청소의 신이라 불릴만하였다.

청소에는 일가견이 있는 그는 문제를 해결하면 씩 웃고 가는 특징이 있다. 

그때 뻐드렁이가 나 여기 있소 하면서 말이다.


청소하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나와 이원을 빼고는 회관에서 

여호와를 모시는 사람들이었다 아 앞에 왕국이 빠졌네.

그도 거기에 속해있어서 충원되는 사람들 대부분이 회관에 

다니던 사람으로 기억된다.


딸이 둘인 비쩍 말라 키가 겅중한 심 씨, 

오십이 훌쩍 넘은 최 씨가 주방을 맡고,  스물두 살 청년 하나가  한 팀으로 움직였다.

그러던 어느 날 청년이 결근하여 주방팀에서 일하는, 불만으로 입이 퉁퉁 부은 이 씨가 대신 청소를 하게 되었다.

청년이 맡았던 곳은 주로 화장실 담당이었다.


청소가 끝나는 아침 호텔 관계자가 청소상태를 인스펙션 하는데

지적사항은 폴 사장에게 전달되었다.

문제는 이 씨가 청소한 다음날 폴 김이 전체를 불러 모아 문제의 화장실에

집합시키고 지적사항을 이야기해 주었다.


변기 안에 물 내려가는 곳 안쪽에 오줌버캐가 끼어 노랗게 되었고,

화장실용 브러시로 용을 쓰며 닦아도 사기로 된 변기에 들러붙어있는 것은 

요지부동이었다. 

그렇게 지내다 눈 좋은 인스펙터에 뜨인 것이다.


청소를 맡았던 이원은 억울해서 브러시로 문질러 보면서 

저걸 어떻게 닦느냐고 볼멘소리를 하였고,

그걸 지켜보던 폴 김이 소매를 걷어붙이고 맨손으로 그것도 손톱으로 긁어내더라.

그 광경을 본 나는 깜짝 놀라 충격에 어질어질할 정도였다. 


사장이 맨손으로 그것도  손톱으로 긁어낸다는 것은 상상 초월이었다.

그때 받은 충격으로 미국이 만만하고 호락호락한 데가 아니라는 걸 깨닫고

정신을 바짝 차리 게 되었다.

한국 같으면 사장이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난 그때 받은 충격으로 미국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 깨졌고, 

어영부영 대충대충이란 단어를 머리에서 지웠다.

미국에 살면서 두 번의 충격적인 상황이 있었는데,

이것이 첫 번째이고 한참을 지나 두 번째는 엘에이에서 겪었다.


두 가지 일로 기존의 내 가치관은 산산이 부서지고,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르게, 그리고 가치 있게 사는 지를 깨닫는 계기가 된 것이다.

그런 일이 있은 후 미스터 불만 이원은 도저히 못하겠다며 빗자루를 집어던지고

어디론가 떠나버렸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너하버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