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 인생의 작은 공간 II

왼손잡이

by 점식이

[왼손잡이]


8월 13일은 왼손잡이의 날이라고 합니다. 1976년 영국, 원손잡이 클럽에서 왼손잡이에 대한 이해와 권리를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전 세계 인구의 10%가 왼손잡이라고 한다. 유전적 요인과 뇌발달의 영향이 큽니다. 오른손잡이보다 오른쪽 뇌를 더 활발히 쓰는 경우가 많아, 공간지각, 창의적 사고에 많은 장점이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리도 역시 그동안 왼손잡이 생활의 불편함은 많이 있었다. 일상용품이 대부분 오른손 기준으로 제작되고, 운동 장비, 골프 연습장을 방문 등에서 많은 불편함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오른손잡이가 옆에 앉으며 뭔가 어색함과 불편함이 상호 있는 것 같다.


우리의 대가족 사회에서, 1980년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할아버지로부터 많은 야단을 듣곤 하였다. 일반적으로 대가족이 같이 식사하는 자리에서 왼손으로 식사를 하면, 복 나간다는 이유로 야단을 듣기도 하고, 엄격한 할아버지인 경우에는 매를 맞기도 하였다.


이제는 과학적 근거를 참고로 자연스럽게 허용이 되고 있다. 너의 경우에는 가위는 왼손, 야구는 양손잡이, 공을 찰 때는 오른발, 식사는 오른손, 글자는 오른손, 골프는 오른손으로 한다. 오른손을 대체적으로 많이 쓰고 있지만, 양손잡이라고 해도 무관 할 것 같다. 어떤 경우에는 오른손을 지원하는 왼손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면은 하고자 하는 일이 아주 편한 경우도 자주 있다. 이런 경우에는 너는 아주 감사한다. 양손잡이가 된 것을....


8월 13일이 전 세계의 왼손잡이의 날을 기념하며, 8월 13일 하루는 왼손을 위주로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지 생각해 본다.


-점식이-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 인생의 작은 공간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