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
공감 능력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사회문화적 측면은 요즈음의 글로벌 사회, 다문화 사회 등의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이해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공감은 문화적 오해를 줄이고 상호 이해력을 높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성과 정보 과잉 등에 의한 갈등을 완화하고 그리고 대화를 이어가고 갈등을 전환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경제 비즈니스 측면에서 공감능력은 AI, 자동화로 인해 반복되는 업무는 줄어들고, 사람간 협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공감 능력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객을 중시하는 시장 경제에서 고객과의 공감은 무엇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조직사회에서의 조직원들의 감정과 관점을 이해하고 협력 문화를 키우기 위해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21세기에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의 공감능력을 키우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까 ?
간단하게 요약해 보면 1)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혹은 상상해보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2) 다양한 책과 영화 등의 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인물의 삶과 간접 경혐도 중요합니다. 3) 관찰력 기르기, 적극적 경청, 상대 감정을 이해하는 감정 제어 등이 있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은 인간 사회가 경쟁보다는 연대와 공감에 의해 발전해 왔다고 합니다. 나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고 협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 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복잡성을 공감 하므로서 이를 단순화 및 협력화 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나의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