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에 쌓여가는 모임들과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는 크리스마스 캐롤. 연말의 가장 큰 이벤트인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다.
크리스마스라고 하면 자연스레 행복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떠올리게 되지만, 놀랍게도 크리스마스에는 우울감과 고독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급증한다고 한다.
우리는 왜 크리스마스에 우울감을 느끼게 되는 걸까? 이번 콘텐츠를 통해 그 이유와 해결 방안에 대해 알아보자.
크리스마스 혹은 연말에 우울감을 느끼는 현상을 전문적인 용어로 ‘홀리데이 블루 (Holiday Blue)’라고 한다. 홀리데이 블루를 야기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크게 계절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계절적 요인
크리스마스 시즌은 낮이 짧아지는 계절인 겨울과 맞물려 있다. 이런 이유로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햇볕을 쬐는 시간이 다른 계절보다 현저하게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세로토닌 분비를 감소시키고 멜라토닌 수치를 높여 피로감과 우울감을 유발한다.
이러한 증상은 전문적인 용어로 계절성 정동장애(Seasonal Affective Disorder, SAD)라고도 하며, 계절이 변화함에 따라 호전되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심리적 요인
대다수의 사람들은 크리스마스에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 혹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크리스마스를 혼자 보내거나 중요한 사람과 함께 하지 못하는 경우 고립감과 외로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기 쉽다.
또한, 한 해가 벌써 지나간 것에 대한 후회와 아쉬움이 밀려오기도 한다. 성취하지 못한 목표나 지나간 시간에 대한 미련이 마음속에 쌓여, 연말이 다가올수록 힘든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크리스마스 우울감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는 연말 웰니스 가이드를 소개한다.
1. 낮 시간에 충분한 햇볕 쐬기
햇볕을 쐬면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한다. 따뜻한 햇볕을 맞으며 즐거운 크리스마스 아침을 맞이해보자.
2. 오로지 나만의 시간 갖기
좋아하는 음식이나 영화를 즐기며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보자. 완벽한 휴식을 위해 핸드폰을 꺼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감사한 일 적어보기
한 해를 돌아보며 감사했던 일을 적어보자. 정말 작고 사소한 것이라도 좋다. 감사한 마음을 갖기 시작하면 감사할 일들이 몰려올 것이다!
4. 나에게 크리스마스 선물하기
우리는 누군가에게 선물을 주는 것엔 익숙하지만, 정작 나 자신에게 선물을 한 적은 손에 꼽을 것이다. 산타가 되어 한 해 동안 수고한 나 자신에게 선물을 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