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희 May 11. 2021

중세 미술 (476~1400)
1.이슬람 건축 미술

화가의 심미안과 통찰력으로 본 '핵심 서양 미술 이야기'


화가의 심미안과 통찰력으로 본

핵심 서양 미술 이야기







중세 미술 (476~1400) A+B









중세는 서로마가 망한 이후

르네상스가 태동하기까지

거의 천 년의 세월을 잡는다.


초기에는 동로마가 건재했고 

그것도 잠시고 투르크족(돌궐족)이 이동하고

이슬람이 공격적인 침공을 함으로써

판세가 완전히 장기 전쟁 모드로 전환된다. 



중세 시대 미술은 종교 이념상으로

건축적으로 풀었기에

건축을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1. 이슬람 건축 미술


2. 로마네스크 양식


3. 고딕 양식





1. 이슬람 건축 미술(850~) 



이슬람(اسلام)이라는 말은 

'(하나님에게) 복종함으로써 얻는

마음의 안식과 평온함'을 의미한다.

유대인들의 인사말 '샬롬'에

이 낱말이 들어가 있다.

부활한 예수가 제자들 앞에서

"평화가 너희와 함께"라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신은 평온 그 자체이니까.


이슬람에서 많이 쓰는 '알라'라는 호칭은

이슬람과 아랍계 기독교에서 많이 사용되는

유일신을 뜻하는 아랍어 단어이다.

이슬람의 유일신은 유대교와 기독교의 유일신과

동일하다는 것이 이슬람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이슬람은

예언자를 신처럼 숭배하는 왜곡 현상을 위해

사도 무함마드는 평범한 인간에

불과하다고 강조한다.


이슬람에서 예수는 25명의 정식 예언자 중

하나로 인정받으며 예언자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급, 신이 보낸 중요한 예언자

3명 중 1명으로 대우받는다.

여기서 모세와 예수 두 예언자도

신의 예언자가 맞지만,

신이 완전하게 만들 목적으로

무함마드라는 예언자를 보냈다는 입장이다.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를 신의 사도로 여기는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이다.

예언자 무함마드가 동굴에서 자다가

날개가 600개 달린 대천사 가브리엘이 전해준

계시에 의해 아내와 어린 조카에게

알라신의 말씀을 전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610년 경 무함마드가 아라비아 반도

메카(mecca)에서 유일신 알라의 예언자로서 

이슬람교를 창시하였고,

632년 죽기 전까지 아라비아 반도

대부분을 하나의 전체로 통일시켰다. 

아랍인들은 7세기와 8세기를 거치며 

군사 정복을 통해 급속히 팽창했다. 

이슬람교의 광풍은 전 아랍과 북아프리카에

짧은 시간 교세 확장을 한다.

이집트를 시작으로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 그리고 스페인까지

불과 얼마 걸리지 않았다.

그들의 영향력 판도는 인도 아대륙 북서부와 

중앙아시아, 중동, 북아프리카, 남이탈리아, 

이베리아 반도, 피레네 산맥에 걸치게 된다.




이슬람의 특징은 


1. ‘알라’에게 ‘복종’한다는 뜻으로 코란 경전을 통해 자선을 베풀며 단식하면서 메카로 순례를 떠남.

2. 칼리프(이슬람교 국가의 왕)는 종교와 속세의 일을 관장하고 이교도들을 개종시키지 않고 정복하여 복종하도록 강요함.

3. 이슬람교는 우상 숭배를 금하고 알라신을 인간적 형태로 나타내는 것을 금지함.






이슬람 지역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문명이 있었던 곳이고

그리스와 로마문명이 꽃피운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건축문화의 토대 위에

종교와 이슬람 문명의 과학기술 등이 융합되어

하나의 건축양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슬람 건축은

건축 자재 및 건축 기술이 다양하지만 

일정한 통합적인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고대 건축의 특징을 서양 건축보다 

현저하게 계승하고 있다. 


이슬람 문화의 영역에서는 

모스크(예배처), 미나레트(첨탑), 

미흐라브(기도용 쪽방), 

무카르나스(장식용 둥근 천장) 등의 

시설이 채택되었기 때문에 

건축의 디자인과 구성은 지역성을 넘는다.

또한 이슬람에서는 우상 숭배 금지이기에 

기하학무늬와 문자 장식이 발전하였다.


현존하는 이슬람 건축은

사원인 모스크가 대부분이고,

인테리어에서는 알람브라 궁전

그리고 외관 색채는 영묘인 타지마할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슬람 미술은

현대 미술에 가장 근접하는 

단순 깔끔한 모던한 큰 형태 속에 

숨 막힐 정도의 화려하고

세밀한 장식성을 보이는데

종교성이 강하기에

극단적으로 표현되었다고 본다.


신을 섬기는데 합리성도 있는 듯하지만,

관용은 일도 찾아볼 수 없는 

종교관이 표현된 것이려니.






미흐라브(기도용 쪽방)



무카르나스(장식용 둥근 청장)







모스크



코르도바 대모스크, 스페인









예언자의 모스크, 메디나, 사우디아라비아






알람브라 궁전



























알람브라 궁전, 그라나다, 스페인







타지마할 영묘









타지마할, 아그라, 인도











중동 지방 

사라센 건축



사라센이란 말은

그리스·로마에 살던 라틴문화권 사람들이

시리아 초원의 유목민을

사라세니(Saraceni)라고 부른 데서 연유하였다.

7세기 이슬람의 발흥(勃興) 이후로는

비잔티움인이 이슬람교도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이 말을 사용하였다.




사라센인은 지리적으로 비잔틴 제국이나 

페르시아 제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초기 사라센인들은 주로 첨두형 아치를 

사용했지만, 점차 장식적 효과를 첨가한

아치 기술이 발달했고

이후에는 연속 아케이드를 구성할 정도로 

발달하게 되었다.


돔 기법 역시 사라센 건축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석재, 벽돌, 콘크리트를 사용한 사라센인들의

기법은 페르시아의 스퀸치 구법과

비잔틴의 펜덴티브 돔 구법을 바탕으로

발달한다.











셀리미예 모스크 내부의 펜덴티브 돔, 에디르네, 터키





작가의 이전글 비잔틴 미술 (330~1453) B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