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스막골 Aug 02. 2023

세계 보건의 날, 공주시 보건소장을 만나다

첫 여성 서기관 김기남 보건소장

'제51회 보건의 날 및 제75회 세계 보건의 날'을 맞아 공주시 김기남 보건소장을 만났다. 

김기남 공주시 보건소장

올해 2월 20일은 보건소의 새로운 수장으로 승진 발령을 받은 김소장 개인이 기쁜 날이기도 하지만 공주시에 첫 여성 서기관이 탄생한다는 역사가 쓰인 날이기도 하다. 

1989년부터 34년간 성실함과 밝은 태도로 공직사회의 귀감이 되어온 김 소장은 가장 어려웠던 시기로 코로나 팬데믹 기간을 꼽았다. 코로나19 초창기 시민들의 불안과 공포가 극에 달하고 확진자는 물론 밀접 접촉자까지 모두 강제격리를 시켜야 했을 때 이 모든 과정엔 보건소가 있었다.

"공주시는 도농복합도시인만큼 농사를 짓는 분들에게 씨 뿌리고 수확하는 시기를 미루라는 건 1년 농사를 버리라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누가 대신 고추를 따고 소 밥을 줄 수가 있나요. 그 화를 받아내며 직원들이 울기도 많이 울었죠. 농부의 마음도 한편으로 이해가 가고 그래도 법은 지켜야 하니 직원들끼리 서로 다독이고 다시 설득에 나설 수밖에 없었습니다. 때로는 소 밥을 대신 줄 사람을 찾아드리려고 관계기관에 협조요청하고 이장님께 전화드리며 도움을 청하기도 했어요." 

지금 웃으며 회상할 수 있다는 게 새삼스럽다. 우리가 아니면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는 신념과 책임감이 아니었다면 그 시기를 버틸 수 있었을까. 거기에 시민들의 마음을 함께 공감하고 함께 아파하는 마음이 바탕이었을 것이다.

보건소장의 업무를 시작한 지 한 달이 넘어가는 소회를 물었다.

"그동안 주로 외부인사가 보건소장으로 취임하던 것과 다르게 저는 보건소의 역사와 사람들을 잘 안다는 게 지금 시점에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루도 쉴 수도 아프다 할 수도 없이 책임감으로 버티던 시기가 지나니 이제 직원들이 많이 지친 상황인데 이걸 보듬고 건강한 조직으로 안정시키기 위해서 제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세계보건의 날 주제인 ‘Health For All(모두를 위한 건강)’은 이제 한 사람의 건강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나와 이웃, 더 나아가 인류의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함께 돌보아야 한다는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공주시 보건소는 선제적 예방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달의 감염병 바로 알기 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김 소장은 고령화를 대비한 치매안심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맞이하도록 도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공주시에서 공직사회의 유리천장을 깬 당사자로서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물었다.

"저뿐만 아니라 누구도 여성 보건소장이 나오리라 생각도 못하던 시기부터 저는 꿈을 꿨습니다. '내가 보건소장이라면 이 일은 이렇게 처리하면 좋을 것 같은데, 나라면 이런 보건 정책을 만들어야지'라는 생각을 놓지 않았어요. 내 꿈의 한계를 다른 사람들이 정하게 두지 마세요. 나만의 꿈은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2023년 4월 7일 인터뷰 (충청인사이트 정종순)

매거진의 이전글 전홍남 동장의 중학동은 어떻게 일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