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스막골 Aug 02. 2023

내일을 꿈꾸는 여성들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

공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

2022년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 3관왕을 한 곳이 있다.

공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력단절 예방 인식 개선, 여성 취·창업률 증가 기여 공로를 인정받아 ‘제11회 새일센터 우수기관 및 포상식’에서 기관상, 종사자, 기업 등 총 3개 부문에서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3개 부문 동시 수상이라니! 내일을 준비하는 여성들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로서 그동안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수상의 영광을 넘어 2023년 프로그램이 더욱 알차게 준비되었다는 소식에 서둘러 공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공주새일)를 찾았다.

공주새일에서 여성들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공주 여성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4가지를 중심으로 공주새일의 이모저모를 들여다보자.

김다혜 취업상담사, 황형은 취업상담사, 황혜영 취업상담사, 송은섭 선임취업상담사, 장정은 직업상담사, 아래 왼쪽부터 정옥란 선임직업상담사, 연안나 총괄팀장, 장원혜 취업상담사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새로 일하기 위해 도와주는 센터인가요?


새로일하기센터라는 이름 때문에 새로 일을 해야만 하는 건지 많이 물어보세요. 결혼, 출산, 육아 등의 사유로 경력이 단절된 분들이 다시 일하려고 할 때 저희 센터가 도움을 드리기 위해 설립이 된 것은 맞아요. 하지만 대상에 제한이 있는 건 아니에요. 연령, 학력, 경력 등 제한이 없어요. 여성이면 누구나 올 수 있고 어떤 제한도 없어요. 처음 직장을 찾는 청년들도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다만 시작이 다르다 보니 우리 센터만의 특징이 있어요. 여성들에 대한 이해도가 아주 높다는 거죠. 처음 자소서를 쓰고 면접을 준비하는 청년부터 결혼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되었다가 다시 시작해 보려는 여성까지. 그 삶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더 세심하게 준비하고 먼저 손을 내밀기 위해 노력해요.




일자리센터니까 전화하면 내게 맞는 일자리를 알려주나요?


물론 구직자가 전화했을 때 딱 맞는 직장이 있다면 금상첨화죠. 그럴 경우 바로 일자리를 알선해 드리고 이력서 컨설팅, 동행면접도 도와드립니다. 또, 새일인턴지원금이 해당되시는 분들에게는 지원금도 드리고 있어요.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요. 회사마다 사람을 뽑는 시기가 다르고, 회사에서 원하는 직원이랑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안 맞기도 해요.




그럼 어떡해요? 기다리다 맞는 일이 나오면 연락 주나요?


그럴 때는 구직상담을 통해 현재 어떤 준비가 되어있는지? 어떤 일자리를 찾고 있는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이런 것들을 함께 알아보는 첫 단계죠.

구직상담을 하고 나면 새일센터의 진짜 일이 시작돼요. 준비가 잘 되어있는 구직자라면 맞춤 구인공고가 나올 때 연락을 드리죠. 준비가 조금 부족하다면 새일센터의 직업교육훈련이나 자격증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요. 경력단절이나 전 회사에서 힘들었던 경험으로 지쳐있다면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부터 다잡을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이 모든 걸 떠나서 내게 어떤 일이 맞는지,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도 잘 모를 수 있어요. 또, 오랫동안 일을 안 하다 보면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도 있고요. 그럴 땐 ‘취업준비특별반’에서 자기 자신부터 찬찬히 확인하면서 나에게 맞는 직업을 찾아보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드리고요.




세심하게 관리해 주시네요. 그럼 새일센터에서는 어떤 직업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어요?


23년에 새일센터에서 자신 있게 준비한 직업교육훈련이 있어요. 멀티사무원 양성과정, 우리 상점 전문 마케터 창업과정, 지역과 함께하는 사회복지사 실무교육. 그동안 구직자는 물론이고 기업들과도 꾸준히 상담하면서 다듬어온 직업교육훈련이에요.

멀티사무원 양성과정은 사무직을 원하는 분들을 위한 맞춤 과정이에요. 더존프로그램이나 전자세금계산서처럼 실무에 바로 쓸 수 있는 교육을 준비했어요. 기업 만족도가 아주 높아요.

우리 상점 전문 마케터 창업과정은 창업을 원하는 분들에게 필수죠. 디지털 마케팅이나 라이브커머스처럼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온라인 홍보는 당연히 포함돼요. 그렇지만 막상 창업을 하고 딱 1년이 지나면 세금 때문에 가장 어려우셨다는 말씀도 많이 하세요. 그래서 사업계획서부터 세무회계까지 다뤄드립니다.

지역과 함께하는 사회복지사 실무교육도 사회복지기관에서 선호하는 프로그램이에요. 주변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분들은 많지만 실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는 모르는 경우가 더 많아요. 사회복지는 다른 사람을 돕기도 하지만 행정적인 업무도 잘하셔야 하기 때문에 공문서 작성하는 법이나 사회복지 시스템을 다루는 것까지 알려드립니다. 이 과정을 들으시면 실버인지 놀이지도사도 취득하실 수 있어요.




취업만 도와주는 게 아닌가요? 창업 프로그램도 있어요?


우리가 살면서 참 다양한 인생 경험을 하게 되잖아요. 20대에 학교 졸업하고 첫 직장에 취업하고 60대까지 한 직장에서 사는 길은 생각보다 드물어요. 쉬거나 이직하거나 나만의 회사를 준비할 수도 있죠. 다양한 길을 준비하는 여성들 곁에서 돕는 게 저희의 목표예요.

청년이거나 트렌드 하거나 신기술을 가진 사람들만 창업을 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시작도 하기 전에 주눅이 들거든요. 내 상점, 내 가게, 내가 만든 상품, 내가 농사지은 것들. 거기부터 시작해서 작지만 알찬 내 일을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성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으세요?

아무 고민하지 말고 우선 전화 주세요. '내가 전화해도 될까? 뭘 물어봐야 하지?' 고민하는 시간에 전화 주시면 저희가 함께 고민해 드립니다.



2023년 3월 3일 충청인사이트 정종순

매거진의 이전글 '퍼즐랩 사용설명회' 로컬 크리에이터가 일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