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스막골 Aug 05. 2023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

갑자기 시간이 생겼다. 처음엔 습관대로 손에 잡히는 데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관심 있는 주제라면 종류 불문, 종목 불문 신청했다. 문제는 이 공부라는 게 주제를 정해 놓고 스스로 파고드는 게 아니라 그동안 바빠서 구경만 했던 각종 강의들을 신청해서 듣는 거라 언젠가는 끝난다는 것이었다. 야트막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또 다른 강의를 신청했다. 나는 내가 도대체 무엇을 알고 싶은지 알 수가 없었다.


사람 공부는 필사적으로 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일에는 무조건 달려갔다. 지금까지 내가 만나본 적 없는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들었다. 그렇게 만난 사람의 권유로 필사를 시작했다. 그 사람은 내가 무언가 쓰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아챈 것 같았다. 나를 들여다보는 사람을 만나는 일은 두렵다.


소속이 없는 것은 불편했다. 자꾸 설명을 해야 하는 것도 호기심 어린 눈길도 귀찮았다. 그래서 또 누군가의 조언을 받아 1인 언론사를 차렸다. 소속은 필요하지만 매이고 싶지는 않고 나도 내가 무엇을 쓰고 싶은지 모르기 때문에 나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했다. 그래서 막연하게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 듣던 것을 기사라는 형식으로 풀어내기 시작했다. 6개월 정도 지나니 변덕이 심한 내가 유일하게 사람에 대한 관심은 꾸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나는 시골로 이사했다. 도시가스도 안 들어오고 지하수 물을 먹고 인터넷도 안 되는 시골집. 눈이 오면 며칠씩 갇혀서 못 나왔지만 세상에서 어느 정도 고립된 느낌은 안정을 찾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매일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 너무 예뻐서 눈물이 났다.


천방지축인 개를 산책시키기 위해 동네로 내려가는 걸 포기하고 뒷산으로 경로를 바꿨다. 하루하루 새싹이 돋고 꽃이 피고 열매가 맺는 걸 보면서, 그 냄새를 맡으면서 하루하루 내 삶이 경이로움으로 가득 찼다. 내 집에 둥지를 튼 새의 손톱만 한 알에서도 새끼들이 부화해 날개에 힘이 붙고 깃털이 생겨 날아갈 때까지 지켜봤다.


시험관 시술을 두 번 받았다. 몸은 망가졌고 실패했다. 특별히 운동능력이 좋지는 않지만 평생 크게 아파본 적도 없어서 몰랐다.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몸 안에 갇혀서 시들어가는 건 마치 사망 체험을 하는 것 같았다. 인간이 태어나는 이유를 처음으로 고민했고 언제 닥칠지 모르는 죽음을 준비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글을 쓰기 시작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왜 부모를 원망해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