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니 Jan 28. 2021

[김미경의 리부트] 다시 일어나라~

김미경 님은 동기부여에 탁월함이 있다 역시.

(가장 인상적인 문구)

"한 번뿐인 인생에서 재료 탓을 해봤자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다. 재료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행운이고, 또 다른 하나는 불행이다.


그 자체로는 아무런 의도가 없었다. 단지 그때 내가 그 일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행운이 되기도, 또 불행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요약정리)

Part 1 -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라


-어디로 가야 하는가(방향)

-공존

-다른 삶의 방식을 훈련하기

-삶에 대한 성실한 자세와 뜨거운 애착으로 각자 해법 찾기(혼돈으로부터의 질서)

-늦으면 더 이상 들어갈 자리가 없다.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 정확히 아는 것



Part 2 -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나를 살려낼 리부트 공식 4가지

(1) 언택트 넘어 '온택트'로 세상과 연결하라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완벽히 변신하라
(3)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인디팬던트 워커로 일하라
(4) 세이프티, 의무가 아닌 생존을 걸고 투자하라


<인디팬턴트 워커가 갖출 5가지>

1)코어콘텐츠 가지기

* 코어: 내가 택하고 내가 정성을 다해 나만의 핵심역량 키우기.

5년이상 집중해서 노력한다면 남과 비교자체 불필요한 자신마의 코어콘텐츠


코어가 제대로 완성되는 시점이 되면 알아서 나라는 개인이 서서히 알려진다.

그 후 마케팅 통해 나를 알리면 된다.

->주목받으면 먹고살 수 있다.

->사회적 영향력 생김

->누군가 도움주고 자존감 넘치는 삶 살 수 있다.


2)디지털 기술은 기본 중의 기본

3)셀프 업그레이드 시스템만들기

  (3~5개의 코어콘텐츠가 재정비 되고 업그레이드 된 상태를 매일 유지하기)

4)네트워크 관리

5)돈 관리에 영리해져라.




Part 3 - 나를 살리는 '리부트 시나리오'를 써라


-내 안에 오래된 묵은 관행들 털어내기

-새로운 생각/ 새로운 역할/ 새로운 방식

(1)지금의 변화는 내 꿈의 방향을 다시 잡아줄 것이다.

(2)지금의 변화는 내 꿈의 실행방식을 바꿀 것이다.

(3)지금의 변화는 나 자신과 내 인생을 바꾼다.

->코로나 이후의 자기계발의 핵심은 마이너스(-)로 바뀔 것이다.


-이미 쓸모 없어진 내 능력을 버리고 빈자리를 만들어 채우는 '마이너스'기업이 필요하다.

-열어야 받아들이고 받아들여야 바꿀 수 있다.

-인생의 재시동: 나라는 등장인물은 같지만 새로운 이야기를 시나리오로 만들어야 한다.


-<리부트 시나리오 3단계>

1단계->코로나 이후 나와 세상의 변화 분석하기

          (가져갈 것/채워야 할 것/변하는 것/변하지 않는 것)생각하기.

2단계->네 가지 리부트 공식에 내 꿈을 대입해 간략한 시놉시스 쓰기(요약한 줄거리)

3단계->절박한 마음으로 즉시 실행할 수 있는 투두리스트 마련 후 리스트 하나씩 실행하기.

          (2단계에서 완성한 시놉시스를 현실로 옮기기 위한 구체적인 투두리스트로 만들고 실행을

           통해 검증과 수정을 반복해나가며 나만의 시나리오 완성시키기.)



<나만의 리스트 시나리오 쓰는법>

STEP 1 - 나와 세상을 분석하라.

(1-1) 앞으로도 여전히 필요한 나의 핵심역량은?

코로나 이후를 기준으로 재빨리 구분하기.  (1) 가져갈 것/ (2) 채워야 할 것

(1-2) 앞으로 보완해야 할 나의 역량은?

(1-3) 내 일과 관련해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은?


STEP 2- 리부트 공식에 대입해 10줄 시놉시스를 써라

(2-1) 상상력을 더해줄 10줄 시놉시스를 써라.

(2-2) 리부트 공식에 대입해 시놉시스를 완성하라.

      (4가지 리부트 공식에 나의 시놉시스를 대입해보기.)


STEP 3- TO -DO- LIST 만들고 즉시 실행하라

1)투두리스트가 지금의 내가 조금만 노력하면 해낼 수 있는 수준의 난이도여야 한다.

2)혼자보다는 팀을 만들어서 실행하는 게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3)실패를 통해 계속 수정해야 한다.


  예)
-질문-살아남기 위해 무엇을 시작해야 하나
-미래의 나는 어떤 형태의 강사로 존재해야 하나
-미래의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미래의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4. 추격자가 되어 리부트의 속도를 올려라.

-내가 무언가 결심하고 시작한 날을 첫날 디데이로 보자.

-늦었다는 패배감 때문에 출발선에서 망설여서는 절대로 안 된다.

-"늦었지만 그러나 나는 출발한다."
 "확신은 없지만 그런 나는 내딛는다."
 "포화 상태지만 그러나 나는 진입한다."

-'그러나'라는 자신만의 주문을 만들어 두려움과 단절해야 한다.


<추격자가 되는 3가지 비법>

1) 추격의 그날 바로 '속력'을 내야 한다.

2) 스스로에게 '확신'을 두어야 한다.

  (확신은 결심을 잘해서 오는 결과가 아니다. 스스로 증거를 만들어야 한다.)

3) 진짜 추격자는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다.




Part 4 - '뉴 러너'가 되어야 일자리를 구한다


-즉시교육/ 재교육/ (제로세팅)된 지금이 공부의 적기다.

(STEP 1) - 디지털 플랫폼과 능숙해지기
(STEP 2) - 나만의 커리큘럼 만들기

:유튜브 알고리즘의 늪에 빠지지 않는다.

:공부관련 채널은 구독과 알림을 설정해 눈에 보이게 만들고 내가 만든 커리큘럼대로 주도적으로 영상 이용하기.

(STEP 3) - 디지털 문법 익히기

-"나는 더 이상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 수준의 이해를 하고 싶었다."

-함께 성장할 나만의 팀을 만들어라.

-Q) 어떤 사람과 연결되는 것이 중요할까?

*첫 번째: '내가 살고 싶은 미래가 일상이 된 사람'이다.

*두 번째: 가슴을 뛰게 하는 사람을 만나라.

(즉각적인 자극을 주는 사람/이런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이든지 '재미있다'고 말하지 '힘들다'고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세 번째: 나와 다른 분야의 사람을 만나라. (트레바리/폴인/헤이조이스/위넷 등)


4. 미래를 꿰뚫는 '촉'을 만드는 3가지 습관법

-기회를 잡으려면 촉이 필요하다.

-책과 각종 정보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내 촉을 가지고 세상의 정보를 모아서 내 몸을 통과시켜서 나만의 감각 키우기.

-아날로그신문으로 디지털 세상을 읽어라.

-촉이란 원래 지능과 상관없이 오랫동안 몸으로 고생해야만 얻어지는 것이다.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리포트 읽기


<책추천>
대변동/팩트풀니스/초예측/21세기를 위한 21가지의 제언/마래아 단서/사피엔스/1984/호모데우스

-큰 틀 잡고 미래의 디지털 기술 공부하기. (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사물인터넷/로봇/경제트렌드 등)

-내 촉을 믿고 흔들리지 말자: 변화의 정보를 얻는 습관을 세가지 이상 가지라는 것이다.

-나를 지키는 것은 내가 가진 촉뿐이다. 나다움을 지키며 나다운 속도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게 하고 새로운 공식에 맞게 나다운 꿈을 꾸게 하는 것은 내 확신뿐이다.

-내게 가장 좋은 방법을 골라내는 게 바로 촉이다.

-공부란 젊고 시간이 많을 때 하는 것이 아니다. 힘들고 절박할 때 한 공부가 내 인생의 추진체가 된다.




Part 5 - 공존의 철학자 '뉴 휴먼'이 미래를 구한다


-위축될 때는 상대를 '절반'으로 접어라.

: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이 아니라 '실력'이다.

-혼돈의 변수는 불변의 상수로 이겨라

:수정할 때 먼저 할 일 '상수'와 '변수'구분하기

세상이 어떻게 변하든, 나를 둘러싼 환경이 어떻게 달라지든, 그 일을 하고 싶은 나는 변하지 않는 '상수'다.

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는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는 것들이다.

-분명한 것은 계획한 대로 나아가지 못 한다고 해서 불행은 아니라는 것이다,




서른 중반, 나 자신을 찾으려는 목마름과 갈망으로 6개월간 퇴직금 630만원으로 내면아이를 달래주는 프로젝트인 <엄마의 안식년>을 통해,

저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을 글로 담았습니다.


뭔가, 나같지 않다고 느껴지며 엄마로서의 삶이 공허하고 답답하다고 생각되시거나

알파걸 같던, 진취적인 우리 아내가 출산 후 달라졌다고 느끼는 남성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서른여섯, 좋은 엄마 되려다 멈춰 서다>가 궁금하시고 리뷰글을 써주실 수 있으시다면

제 이메일로 주소를 보내주시면, 무료로 책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댓글신청도 가능합니다.>

메일은 메인화면의 <작가에게 제안하기>버튼을 누르면 보낼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말투의 편집]아, 말투에도 편집이 필요하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