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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 Han Jun 22. 2023

난 여자가 아닙니까

성, 인종, 계급의 미국사  // 벨 혹스 


책 서두에 [[ 인종주의를 이야기할 때 읽어야 할 가장 첫 번째 책. 흑인 여성, 반인종주의자, 반제국주의자, 벨 훅스의 눈으로 본 미국사. 17세기에 시작된 흑인 노예무역부터 20세기의 흑인민권운동과 여성운동까지 이르는 미국의 역사를 흑인 여성 당사자의 시각으로 다시 쓴다.


노예제 시기 흑인 여성이 경험한 억압과 폭력, 흑인 여성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과 그 영향, 흑인민권운동에서 흑인 남성의 성차별과 여성운동에서 백인 여성의 인종차별, 그리고 흑인 여성과 페미니즘의 관계에 대해 주류 역사가들이 기록하지 않은, 우리가 몰랐던 미국사의 한 조각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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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간략한 그녀의 프로필 이다.


글로리아 진 왓킨스(Gloria Jean Watkins, 1952년 9월 25일~2021년 12월 15일)는 필명 벨 훅스(bell hooks)로 잘 알려진 미국의 작가, 사회운동가, 페미니스트이다.

30권 이상의 저서와 다수의 학술 논설이나 사회주류(mainstream)에 관한 기사를 작성하고 있다. 또한 다큐멘터리 영화에도 출연하고 있으며, 많은 강연도 하였다. 흑인 여성의 관점을 기초로 하면서 교육, 예술, 역사, 섹슈얼리티, 대중매체, 여성주의 등의 인종, 사회적 계층, 성별 문제에 임하고 있다.


노예제 무역의 페지는 언제 이뤄 졌을까, 아래글을 보자 


노예무역 폐지[편집]  


                                                   노예 무역선내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


1772년 인도주의자 그랜빌 샤프(Granville Sharp)는 의회에서 노예무역 금지법을 제정할 것을 강력히 요청하면서 이 운동을 이끌었다. 존 뉴턴과 제임스 램지가 1781년에 찰스 미들턴, 토머스 클랙슨, 한나 모어 등과 함께 노예제 폐지 운동에 나섰다. 하원의원으로 활동중이던 윌버포스도 1786년 11월경에 이 운동에 동참하여 다음해에 '노예무역 폐지 협회'를 창설했다.[16] 이들의 최종목표는 노예제 완전폐지였으나 사회적 반발이 예상되었기에 우선 노예무역 폐지를 1차 목표로 삼고 활동했다. 흑인노예들의 참상을 알리며 여론몰이를 하면서 정치쟁점화해나간 결과, 1788년 영국총리 윌리엄 피트가 노예무역 검토를 위한 자문위원회를 설치하기에 이르렀다.[17] 그러나 1791년에 제출된 노예무역 폐지법안은 부결되었다.


1792년에 점진적 폐지방안을 가지고 의원들을 설득하여 하원에서 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이듬해에 프랑스와 전쟁이 벌어지는 바람에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18] 이후에도 11차례나 부결되었다. 그러나 20년 가까운 협회의 노력끝에 1807년 2월 23일, 마침내 노예무역 폐지법안이 통과되었다.[18] 이런 결과는 해외에서도 영향을 주었는데, 1802년에 덴마크가, 1807년에 미국이 노예무역을 금지하였다.[19] 1814년에 프랑스도 '1819년부터 노예무역을 금지한다'는 요지의 협정을 영국과 체결했다. 더불어 유럽 여러 나라와 새로 독립한 라틴아메리카 국가들도 노예무역을 금지하였다.[20]


미국 노예제에 따른 무역 금지 폐지 법안이  1807년이고  ( 현제로부터 , 216년전 일이다 ) 이후에도 오랜동안 미국남부에는 노예 무역은 페지 되었지만 노에제는 유지 되고 있었다..  이건으로 촉발된 미국 내전이 남북전젱이다.  1861.4월 ~ 부터 1865.까지 약 4년 까지 벌어진 내전이며 결과로 , 남부 연합군이 패전했고, 북군이 이겨서 , 미국 전역에서 노예제를 폐지한 중요한 분수령이 되었다. 


--중략 --- 연방 탈퇴를 지지하는 세력은 지역마다 존재하는 수 많은 플랜테이션 농장의 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디프사우스(Deep South)에는 플랜테이션 농장이 가장 밀집해있었기 때문에 이 지역의 주들이 가장 먼저 연방 탈퇴를 선언했다. 그보다 약간 더 북쪽에 있는 노예주(州)인 버지니아주와 노스캐롤라이나주아칸소주테네시주에는 더 적은 수의 플랜테이션 농장이 존재했고, 이 주들은 섬터 요새 전투 이후 탈퇴를 결정하기 전까지 연방 탈퇴를 계속 거부했다. 경계에 위치한 주들은 더 적은 수의 플랜테이션 농장을 가지고 있었고 끝까지 연방 탈퇴를 하지 않았다.

1860년경 남부에 노예를 소유한 백인가족들의 비율은 남부 중에서 남쪽 지역이 43%, 남부 중 북쪽지역이 36%, 그리고 남부와 북부의 경계 지역에서는 22%였다. 노예 소유주의 절반은 한 명 내지 네 명의 노예를 가지고 있었다. 1850년에 8,000여명의 농장주들은 50명 이상의 노예를, 그 중 1,800명은 100명 이상을 소유하고 있었다. 100명 이상을 소유한 1,800명의 노예 소유주들 중, 85%는 최남단 주에 살았고, 1% 정도만이 경계 지역에 살고 있었다.

95%의 흑인이 남부에 살았고, 남부 전체 인구의 1/3을 차지했지만, 북부에서는 흑인 인구가 1% 정도에 지나지 않았으며 대부분은 뉴욕과 필라델피아 같은 대도시에 살고 있었다. 따라서 노예들의 완전한 해방에 대한 걱정은 북쪽보다는 남쪽에서 훨씬 클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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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발생한 일련의 공업국가로의 빠른 이행과, 산업화로의 전개로 최대의 세계공장을 자처하는 미국에는 많은 일손이 필요 하게 되었고, 점차  농업 위주의 남부 생활권에서 북구 생활권 도시화로의 급속한 진행을 겪게된다. 하지만 1950년에 도달 하기까지도 미국 사회는 백인과 흑인의 사회적 구분은 뚜렷하여 버스나 벤치등의 공공장소에서 조차 별도의 전용칸이 존재 했었다..  이건은 ' 흑백 인종분리법' 이라는 실제 하는 법질서위에 한동안 존치 되었었다.. 


이후 오랜동안 분리정책하에 , 인종간 차별과 젠더에 대한다름과 차별이 상존하던 시기를 넘어 , 페미니즘이라는 백인 여성위주의 참정권 논란이 불을 지폈고 ,  1920년에 이르러서야 백인 여성의 참정권을 인정 하는 헙버이 수정 된다. 


이후 모든 유색 인종에 대한 참정권이 부여된 것은 1965년 이후의 일이다. 그렇다고 하여도 사회 구조 속에서 여성과 남성 ㅡ 그리고 백인과 흑인 , 더 나아가 , 백인 여성과 흑인 여성들 사이에서의 차별 또한 그리 멀지 않은 시기 까지 상존해 왔고 여성 페미니즘 운동이라 함은 보통 명사로 남자들에 대한 백인 여성의 독립과 자유를 의미 하는 일이지 흑인 여성으로까지의 확대는 아니었던 것이다. 


벨혹수 , 이 글 주제의 저자는 단 한마디로 그곳의 핵심적인 문제점을 부각 해 낸다.  "  

난 여자가 아닙니끼 ? ' 이다 본인이 흑이이자 여자 이지만 그 당시 까지만 해도 흑백인종 논리에 치우쳐 말콤 엑스나 , 기타 계몽 사상가들의 흑인 남성들또한 가부장적 지위에서 탈피 하거나 벗어날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다라는 것이 논지의 하나 이고 , 나아가 근 현대에 들어서서 백인 여성 운동이 중심이 되엇을때 조차 아프리카 흑인 여성이라는 존재감은 매무 미미 할 수 밖에 었엇다.  


스스로의 목소리를 키우고 , 젠더와 젠더간의 싸움 외에도 같은 젠더 내에서도 여성성 내에서도 차별이 존재 하고 이를 사회적으로도 용인 하는 분위기를 벨 혹스는 날커롭게 지적해 왔고 진정한 젠더 해방과 , 가사 노동 뿐만 아니라 , 사회 전반적으로 기여를 하고 있는 여성들의 숫자 비율을 고려 해서라도 올바른 대우가 아니고 , 부당 한 논지라는 점을 수많은 기고문과 운동을 통하여서 밝히고자 하였다. 


그녀의 올바른 이념과 , 지금은 부상되어진 자유 , 평등  존중의  가치가 세상에 다시 한번 아로 새겨지는 시기 이지만 , 어쩌면 참혹 했던 200여년전 아프리카 노예선에서 출발된 신계계의 악몽은 대를 이어서 수세대에 걸쳐서 , 약자인 혹은 외면받고 소외 되어진 그들을 보호 하고 이끌어줄 울타리 조차 없었다는 사실이 현대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더더욱 부끄럽고 안타까운 일면을 보여 주게 된다...  


사회적인 혹은 교육적 , 관습적인 기울 어진 운동장의 사상 운동은 어느 시기엔 올바름의 척도 자체가 왜곡되어 보여 진다라는 것이다.. 적어도 편견에 빠지지 않으려는 부단한 노력을 게을히 하지 않은 다면 말이다..  Written by  E H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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