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Jul 08. 2021

역류성 식도염, 근절하는 방법이 있다?

이제 속 쓰리지 마세요

서구화된 식습관, 그리고 비만과 같은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병하는 현대인의 대표적인 질병  하나역류성 식도염은 사람들을 많이 고통스럽게 합니다.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 특히 여성분들보다는 남성분들에게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이 무엇인지, 그리고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은 무엇일지 바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그게 뭐야?

이미 아시는 대로 식도란, 입에서 위로 음식을 전달해 주는 근육관을 이르는 말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 증상으로는 음식을 넘길  잦은 불편감이 유발되며 가슴 통증이 유발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결국 역류성 식도염이란  그대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통증과 증상을 지칭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도염이 발생하게 되면 음식을 삼키기가 어렵고, 식도에 음식이 끼어있는  같은 더부룩함이 유발됩니다. 또한 쉽게 속이 쓰리기 때문에 제산제를 찾게 된다고 하니 이러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자신이 혹시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증상이  오랜 시간 지속된다거나 속 쓰림과 함께 두통이나 발열  추가적인 고통이 동반된다면, 그리고 아침에 일어났을  목소리가 자주 쉬고 기침이 난다면 더욱 증상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은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요? 병원에 방문하셔서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겠습니다만, 의사분들 역시도 생활습관의 개선을 권장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생활습관의 개선이란 식습관과 행동양식을 포함한 전반적인 패턴을 점검해야 한다는 겁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습관 첫 번째는, “술, 커피, 과일주스를 줄여라”입니다.

우리 몸에는 음식을 역류하지 못하게 잡아주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이것을 “하부 식도 괄약근(LES)”이라고 하는데, 알코올과 카페인, 그리고 산성이 강한 과일주스의 경우에는 하부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어 위에서 음식이 역류하게 만들어 버리는 주범이라고 하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커피 못 잃고..  드셔야만 하는 경우라면 일반 아메리카노보다는 콜드 브루 아메리카노나 디카페인 커피  카페인과 산성이 낮은 제품들을 선택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한 흡연 역시도 역류성 식도염을 심화시키는 주범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담배 피우면서 "속 왜 쓰리지" 하시는 분들.. 그러지 마십시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습관 두 번째는, “고지방식을 줄여라”입니다.

고지방식은 상대적으로 위에 압력과 부담을 주고 비만을 야기할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튀김, 그리고 적색육이나 가공육의 지방, 그리고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 같은 음식들은 하부 식도 괄약근을 약화시키고 위산의 역류를 부추기는 음식이기에 가능하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질병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나쁜 것을 피하겠다는 마인드의 식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습관 세 번째는, “밀가루 음식을 줄여라”입니다.

밀가루 음식은 우리를 살찌게  뿐만 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을 심화시킬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니 반드시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밀가루는 좋게 볼래도 좋게 볼 수가 없네요.


빵이나 파스타, 피자  밀로 만든 음식에 들어있는 “글루텐 주범이라고 하는데요. 위에 부담을 주고,

염증을 심화시킬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습관 네 번째는, “산이 많은 과일을 줄여라”입니다.

어휴, 요즘 아무거나 먹었더니 속 쓰리고 아주 안 좋아. 몸에 좋은 거 먹고 다시 시작해야지, 하면서 방울토마토 와구와구 드시는 분들, 혹시 계신가요..?


토마토, 파인애플, 오렌지  레몬 자몽  감귤류 과일은 위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는 아주 대표적인 음식들이라고 하니 반드시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경우에는 몸에 좋은 음식이자 다이어트식이라며 많이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분명 영양적으로 훌륭한 식재료지만 속 쓰림과 이물감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식품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습관 다섯 번째는, “마늘과 양파를 줄여라”입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빼놓을  없는 대표적인 식재료로 마늘과 양파를 꼽을  있는데요. 아주 아쉽게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마늘과 양파의 섭취빈도를 줄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늘과 양파는 우리 위에 오래 머물면서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며 매운 기운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기도 하니 생양파 생마늘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섭취를 조금 줄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습관 여섯 번째는, “찌고 삶는 조리법을 선택하라”입니다.

고기나 생선, 달걀  여러 식재료들을 조리할 경우에 굽거나 튀기는 방식보다는 물에 찌거나 삶아서 위와 식도의 부담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결론

역류성 식도염은 생활습관으로 심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개선하셔야 하겠습니다. 또한 복압을 낮추기 위해 체중을 줄이려고 노력하시고 되도록이면 빈속에 잠에 들 수 있도록 야식은 끊으시고 공복에 커피나 토마토 주스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것은 지양하셔야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그리고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는다면 합병증으로까지 번질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올바른 생활습관이 건강한 일상을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클린푸드, 결국 나를 배신한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