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Nov 16. 2021

도깨비살 드세요, 제발!

삼겹살 반값인데 맛은 더 좋은 부위


도깨비살을 아시나요? 오늘은 삼겹살보다 반값이나 저렴한데 맛은 더 좋은 부위를 소개시켜 드리려고 합니다. 기름도 적어 풍미가 좋은 부위이니 꼭 참고해보세요.


저번 돼지 뒷다리 드세요, 제발! 편에서 많은 사랑과 관심을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돼지 중에서도 특수 부위인 도깨비살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워낙 잘 모르시는 부위이다 보니, 아마 처음 들으시는 분도 계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위 사진의 고기 부위가 바로 도깨비살입니다. 어떻게 생겼나요? 언뜻 보기에 낙엽처럼 가운데에 심이 있고 양옆으로 지방이 사르르 퍼져있어 낙엽처럼도 생겼죠? 그래서 도깨비살은 낙엽살이라고도 부른답니다. 그 큰 돼지 한마리에 150~180g 밖에 나오지 않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앞다리살(전지)을 다듬을 때 소량 나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부분입니다.


만약 앞다리살에서 이 부위를 잘 분리한다면 낙엽살이 되는겁니다. 하지만 제거하지 않고 그냥 앞다리살로 판매할 수도 있기에 못 드셔본 분들은 평생 못 드실 수도 있는 부위입니다. 이 부위가 엄청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도축/가공 하시는 분들이 이 부위를 먼저 따로 떼어 드시기도 했다고 할 정도(?)라고 하네요. 그마저도 찾기가 어려워서 '도깨비살'이라는 이름이 붙기도 했습니다.


도깨비살 먹는 문세윤씨 출처 KBS2

이 부위는 쫄깃하고 지방이 많지는 않지만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소고기 식감이 납니다. 그래서 그냥 별다른 요리 없이 구워서 소금만 찍어 먹어도 맛이 좋습니다. 특히 닭가슴살이나 돼지 뒷다리처럼 지방이 없던 부위를 드시던 분들한테는 좋은 대체품이 될 수 있는데요. 단백질도 풍부하고 풍미도 좋아 별미로 아주 좋습니다. 삼겹살이나 목살처럼 기름이 많고 고소한 부위보다 훨씬 담백하고 좋습니다. 


가격도 삼겹살에 비해 저렴합니다. 쿠*같은 사이트에서 검색해봐도 같은 무게대비 삼겹살의 반값이네요. ㅎ 그러니 오늘 집 들어가는 길에 정육점에 가셔서 도깨비살을 한번 구매해보세요. 그리고 드셔본 분들은 후기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중해 




[광고]

-식물성식품 전문기업 어퍼웍스에서 만든 식물성단백질 베지맨입니다.

-본 펀딩은 11월 1일에 시작됩니다.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16215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